북한의 주체사상에 대한 조사와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8.10.25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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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체사상의 등장 배경에서 시작, 주체사상은 무엇인가, 주체사상의 변화과정에 대해서 요약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Ⅰ. 시작하며
Ⅱ. 주체사상의 등장배경
1. 중·소 분쟁
2. 북한의 대응
Ⅲ. 주체사상이란 무엇인가
Ⅳ. 주체사상의 변질
1. 급격히 변하는 대외정세
2. ‘김일성주의’가 되어버린 주체사상
Ⅴ. 끝맺으며
본문내용
Ⅱ. 주체사상의 등장 배경
오늘날 북한은 지극히 폐쇄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본래 북한이 자처해서 고립의 길을 택한 것은 아니었다. 북한은 사회주의 국가들과는 최대한 친선 교류를 원하였고, 공산권이 단결하여 자본주의나 제국주의와 맞서기를 원하였다. 1955년 12월에 가진 연설에서 김일성이 ‘주체’를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을 때에도, 이는 어디까지나 내부용이었다. 북한의 문제는 북한의 실정에 맞게 풀어나가야지 소련식이나 중국식에 너무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내용이었지, 소련과 중국에 대해 자주를 선언한 것은 아니었다. 그렇지만 날이 갈수록 소련과 중국 간에 갈등이 심해지면서 공산권의 단결을 원하는 북한 정부의 희망은 점차 깨져 갔다.
1. 중소분쟁
중국과 소련 간의 갈등, 즉 중소 분쟁은 1950년대 후반부터 시작하여 1960년대 내내 격렬하게 전개되었다. 중소 분쟁은 이념의 논쟁 형태로 시작되었다. 1956년, 소련공산당 제 20차 대회에서 흐루시초프는 스탈린을 비판하였고, 일단 사회주의 사회가 건설되면 계급투쟁 없이도 평화적으로 공산주의를 건설할 수 있다고 선언하였다. 또한 소련은 미국과 평화공존 정책을 추구하였다. 중국은 이런 소련의 평화공존론을 수정주의라고 공격하였고, 소련은 중국에 대해 교조주의라고 맞대응하였다.
2. 북한의 대응
북한은 소련과 중국 어느 쪽도 공개적으로 비난하지 않고 사회주의 국가들이 하나의 대 가정으로 굳게 단합하기를 원하였다. 김일성은 1961년 6∼7월에 직접 정부대표단을 이끌고 소련과 중국을 방문하여 두 나라와 각각 우호·협조 및 상호 원조 조약을 체결하였다. 북한 정부는 1961년의 조선로동당 제 4차 대회에 소련과 중국을 포함한 32개 국가와 공산당을 대표하는 외교사절들을 초청하여 국제적인 우의를 다지고자 노력하였다. 적어도 이때까지만 해도 북한은 수정주의와 교조주의의 양극단을 피하여 실용적인 자주노선을 걸어가고자 하였다. 그렇지만 중소 대립이 날로 심해지는 상황에서 언제까지나 자기 목소리를 내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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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보,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북한 현대사』, 웅진닷컴,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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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성철, 『북한기행』, 한울,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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