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오타쿠 문화 연구 및 재 고찰

*상*
최초 등록일
2008.10.26
최종 저작일
2007.11
13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오타쿠 문화에 대한 내용과
전차남 관련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오타쿠의 발생 배경과 의미
2.1. 오타쿠의 발생 배경
2.1.a. 오타쿠의 발생 배경 - 어원
2.1.b. 오타쿠의 발생 배경 - 시대적 배경
2.2. 오타쿠의 의미 - 팬, 마니아, 오타쿠의 의미 비교
3. 오타쿠의 발전 - 원오타쿠(原オタク)에서 근대오타쿠(近代オタク)를 거쳐 현대오타쿠(現代オタク)까지
4. 오타쿠의 활동 분야
4.1. 아니메(アニメ)
4.2. 만화(まんが)
4.3. 대중음악 - 아이돌(idol) 문화
5. 커밍아웃하는 오타쿠
5.1. ‘전차남(電車男)’이야기의 발생
5.2. ‘전차남(電車男)’이후 오타쿠에 대한 인식의 변화
6. 오타쿠 문화 재 고찰
7. 맺는 말

본문내용

특이하게도 일본은 주변 동아시아 국가와 확연히 다른 형태의 문화가 번창해 있다. 오타쿠(オタク) 문화가 바로 그것이다. 오타쿠 문화는 일본의 대중문화의 서브컬처(subculture)계에서 흔히 나타난다. 오타쿠 문화가 발생하는 서브컬처의 분야는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인 몇 가지만 언급하자면 아니메(アニメ), 만화, 게임, PC, 대중음악(아이돌 문화) 등을 들 수 있겠다.
드러나지 않는 자신만의 공간에서 본인의 관심 분야에만 몰두하여 그 자신이 오타쿠임을 깨닫지 못한 채 스스로의 생활을 즐기며 지내온 사람들은 비단 현대에만 있던 것이 아니다. 이런 부류의 사람들은 1980년대 나카모리 아키오(中森明夫)에 의해 ‘오타쿠’라 명명되며 일본 사회에서 끊임없이 비난받게 된다. 이들이 비난받게 된 이유는 그들의 관심사와 연구가 일본 사회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하는 쓸데없는 일이라 여겨졌기 때문이다. 또한 1989년 고베에서 4명의 유아가 연쇄 살해되는 사건이 일어났는데 그 사건의 주인공이었던 미야자키 츠토무(宮岐勤)의 방에서 수많은 만화와 잡지, 애니메이션 테입 등이 나오게 된다. 이 사건을 계기로 오타쿠는 애니메이션이나 만화, 게임 등에 빠져 사회생활은 단념하고 집에 틀어박혀 사는 엽기적이고 이상한 녀석들이란 오해를 사게 된다. 자기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범죄도 서슴치 않는 ‘잠재적 변태 살인범’과 동일한 이미지로 굳어 버리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일본 대중문화의 근본을 구성하는 것은 바로 이 오타쿠임을 인식해야 한다. 그들이 존재했기 때문에 일본은 현재 애니메이션의 강국이 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만화의 최고봉은 일본망가(まんが)’라는 생각을 견고히 해 줄 수 있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 최대의 음반시장을 구축할 수 있는 것도 모두 오타쿠의 저력이다. 일본 음반시장, 특히 아이돌 문화 시장은 그 인구만도 80 만 명에 달하고 총 소비액은 600억 엔에 이른다는 사실은 오타쿠의 문화 창조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대목이다.

참고 자료

- 김조은·강준혁·옥윤혜·정아영. 「트렌드 아이콘으로서의 오타쿠의 재발견」. 서울대학교 일본 연구회 주최: 부경대학교, 2007.

- 김지룡. 『나는 일본문화가 재미있다』. 명진출판사, 1998.

- 김찬호. 『일본대중문화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9.

- 나카노 히토리. 『전차남』. 정유리 역. 서울문화사, 2005.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 임소영. 「오타쿠 문화에 관한 고찰」.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조홍미. 「오타쿠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일어일문학과, 2004.

- 오카다 토시오. 『오타쿠』. 김현승 역. 현실과미래, 2000.

- 한국일어일문학회. 『스모남편과 벤토부인』. 글로세움, 2003.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아비투스의 관점에서 바라본 오타쿠 문화 레포트 7페이지
    하는 산업이 발달하고 이들 문화만을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싱크탱크가 따로 ... 앞서 언급한 요인들이 결합하여 오타쿠의 결정적인 어떤 이미지를 창출해내고 ... 기존의 오타쿠들이 커다란 이야기를 가진 작품을 분석하고 구성하였다면, 3세대
  • 현대사회와대중문화(오타쿠와 애니메이션) 37페이지
    오타쿠에 관한 연구” , 경성대학원 , 2004 년 김수영 , “ 무라카미 ... 문화에 관한 고찰” ,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2 년 조홍미 , ... 대한 과도한 지식 취미의 수준을 넘어 과도한 집착 대상물의 수집 오타쿠
  • 오타쿠문화경계 2페이지
    대상으로 혐오감을 표현하기 위하여 오타쿠들을 자신들의 견해로 해석하는 ... 소비자 준 전문가적 지식 소유자, 사회생활에 부적응한 사람, 주류 문화가 ... 연구(『おたく』の研究)〉를 연하면서 부터이다.
  • 우리 사회 내의 아웃사이더에 대한 고찰 11페이지
    그 예로 ‘오타쿠문화를 들 수 있다. ... 맺음말아웃사이더에 대한 고찰 의의Ⅰ. ... 이처럼 오타쿠는 일본의 아웃사이더의 대표적 객체라고 볼 수 있다.ⅲ.
  • 일본 대중문화의 발전과정과 그 발전이 일본전체에 미친 영향 40페이지
    오타쿠4.5. ... 대중문화에 대한 고찰2. ... 대중문화에 대한 고찰대중문화란 대중이 주체인 사회에서 대중에 의해 생성되고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오타쿠 문화 연구 및 재 고찰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20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52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