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육파 철학과 요가의 중심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10.27
- 최종 저작일
- 20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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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의 육파 철학과 요가의 중심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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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인도의 육파 철학
1) 상키야(Samkhya)학파 : 개조(開祖) - 카필라(Kapila : BC350~250경)
2) 요가(Yoga)학파 : 개조 - 파탄잘리(Patanjali : BC200경)
◈ 요가의 중심사상
1) 전변론(轉變論)
2) 인중유과론(因中有果論)
3) 실재론(實在論)적 인식론
4) 부정론(否定論)적 인식론
5) 신인양본주의(神人樣本主意)
◈ 파탄잘리의 요가철학
◈ 파탄잘리 요가수트라 8단계
본문내용
◈ 인도의 육파 철학
인도철학의 핵심은 6파 철학이며, B.C 600 ~ 100사이에 시작되어 AD 400년경에 절정을 이루었던 힌두이즘(Hinduism)의 철학적 흐름이 6파 철학이다. 이 유파(流波)들은 각기 다른 논리와 유사성으로 서로 상호 보완과 공통성을 갖으며, 베다경전을 보편적인 삶의 철학으로 발전시켰다. 베타(Veda)경전을 그대로 따르자는 학파가 미맘사학파 철학과 베단타학파 철학이었으며, 베다경전을 다소 수정하여 만든 우파니샤드(Upanisad)를 따르자는 학파가 상키야학파 철학과 요가학파 철학이고, 베다나 우파니샤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오해를 없애는 것을 주장하는 학파가 니야야학파 철학과 바이세이시카학파 철학이다. 즉 인도철학을 종합하면 요가철학으로 귀결된다.
1) 상키야(Samkhya)학파 : 개조(開祖) - 카필라(Kapila : BC350~250경)
우주적인 본질에 관한 사유가 형이상학적인 원리와 형이하학적 실체를 인식하는 방법으로써 신(神)들의 가르침이라는 베다(Veda)적으로 고정된 시각에서 탈피하여 상이한 인간중심의 철학인 유일한 실체에 대한 2가지 근원적 원리를 상정하고 있다.
순수정신과 미분화된 물질의 근본원질이 그것이다. 순수정신 푸루샤는 실체로서의 개아(個我)이며, 그 본질은 지(知)또는, 사(思)이며, 어떤 활동도 없이 근본원질을 관조할 뿐이다. 물질의 근원이며, 자연(自然) 그 자체인 프라크르티는 활동성의 성질을 가진 3 구나(Gunas) 즉, 순질(淳質), 동질(動質), 예질(?質)에 의하여 정지된 균형을 이루지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