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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준 소설연구

*효*
최초 등록일
2008.10.28
최종 저작일
2008.06
6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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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태준 소설중에서 달밤을 직접 읽고 분석한 것입니다. 참고문헌도 직접 찾아 본 것이기 때문에 정확합니다. 기말고사 대체 레포트 였습니다.

목차

줄거리
1. 소외된 사람의 순수성
2. 바보 ‘황수건’의 힘
3. 달밤
4. 우리시대의 ‘황수건’은 누구인가?

본문내용

이와 더불어 분위기와 작중인물의 관계를 살펴보자면 이태준은 자신의 소설 속에 유난히 ‘달’, ‘밤’의 이미지 혹은 ‘달밤’ 이라는 배경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달밤」에 나타난 ‘달밤’은 이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물론 주제의식과도 연결이 된다. 우둔하고 천진한 품성을 지닌 황수건이라는 인물을 통해 식민지의 우울한 상황을 드러내는데 , 소설 결말에 보여 주는 ‘달밤’ 은 황수건이라는 인물의 성격과 어우러져 그 우울함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학교 급사에서 쫓겨난 황수건. 신문 보조배달원인 그의 유일한 꿈은 방울소리 울리며 달리는 원배달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성북동이 따로 한 구역이 되었음에도 원배달은커녕 보조 자리마저 떨어진다. 그의 처지가 하도 딱해 장사라도 해보라고 내가 돈을 주며 권했으나 그 일도 실패하고 아내마저 달아난다.
각박한 세상살이에 부딪혀 고통을 겪는 천진한 사나이 황수건은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던 힘없는 민중의 모습니다. 순진하지만 지능이 모자라는 사람이다. 하는 일마다 실패를 하고, 아내마저 도망갔다. 그런 그가 휘적거리며 부르는 노랫소리 ‘술은 눈물이냐 한숨이냐’는 바로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는 민중들의 눈물과 한숨이다. 그 눈물과 한숨을 달밤이 덮고 있다. 또한 ‘달밤은 그에게도 유감인 듯하였다.’는 것이 바로 이 작품 전체의 분위기로 작용한다. 눈물과 한숨의 노래 소리 그리고 달빛은 황수건과 달밤이 하나로 용해되어 있는 모습인 것이다.
황수건은 식민지 시대를 살아가는 힘없는 민중의 모습이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민중의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 황수건과 별반 다름없는 모습이다. 순진하지만 배운 것이 없어서 사회에 나와서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우연히 일자리라도 구하면 족족 실패로 끝나게 되고, 어려워도 행복하게 순수한 마음으로 사는 사람들은 꼭 병에 걸려서 그나마 있는 행복마저도 빼앗기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에게 있어서의 달밤 또한 노래 또한 한숨과 눈물일 것이다.

참고 자료

기본자료
이명희 「상허 이태준 문학세계」, 국학자료원, 1994.

논문
김병하 이태준 소설연구-‘고통’의 표현 양상을 중심으로- 단국대 석사, 2006.

단행본
유종호 「인간사전을 보는 재미」, 이선영 편, 『1930년대 민족 문학의 인식』, 한길사, 1990.
이기인 「새미작가론총서5 이태준(이선미, 이태준 단편소설의 인식적 특징-이상적 세계와 감상적 인간주의의 현실성 」, 새미, 1996.
이병렬 「이태준 소설 창작 연구」,평민사, 1998.
이태준(펴낸이 최종숙) 「이태준 단편선 달밤」, (글누림한국소설전집8), 2007.
*효*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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