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주실제와 해석
- 최초 등록일
- 2008.10.29
- 최종 저작일
- 2007.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연주실제와 해석에 관해, 음악학 책을 요약 정리 + 나의 생각 입니다.
목차
제8장 연주실제와 해석
▣ 이 글의 목적
▣ 전반적인 내용
▣ 나의 생각
본문내용
▣ 이 글의 목적
음악을 연주하는 이들 혹은 음악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연주실제와 해석이란 무엇인가를 소개하며 무엇보다 연주자가 연주함에 무엇에 중점을 둘 것인가(객관적, 주관적 연주)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는 시간을 마련해준다. 그 외에도 역사적 변천에 따른 연주개념의 변화와 연주방법론 그리고 해석이론 등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보다 나은 연주를 위한 장을 열어주는 것에 가장 큰 목적을 둔다.
▣ 전반적인 내용
음악은 다른 예술과 달리 감상자가 창작자의 작품을 직접 접하지 않으며 연주자의 연주를 통하여 접하게 된다. 감상자가 직접 그림을 보는 미술과 다르다. 그렇다면 다른 예술에서는 없는 연주라는 개념은 무엇인가?
작곡가연주자(매개역할)청중*음악의 전달형식
연주(演奏, performance)의 사전적 정의는 “음악을 현실의 음으로 실현하는 행위”인데 여기서 연주는 단순히 음악을 하나의 음으로만 실현하는 행위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이것을 <연주실제>라는 분야를 통해 알 수가 있다.
<연주실제>라는 학문은 “악보로 기보된 음악을 소리로 만들어내는데 나타나는 여러 문제를 연구하는 것으로 음악의 이론과 실기를 연결시켜 주는 음악학의 한 분야이다.
20세기 초 음악학자 자이페르트(M.Seiffert)에 의해서 언급된 연주실제의 개념은 옛 음악의 연주실제라는 의미로부터 시작되었다. 무엇보다 작곡가의 의도(why)와 작품이 언제 어떻게 연주되었는가(when, how)가 중요한 문제였으며 연주실제에 있어서도 그것에 충실하기위해 노력하였다. 하지만 연구가 계속 되어감에 따라 연주실제에 대한 개념은 옛 음악뿐만 아니라 최근 음악의 연주 그리고 연주와 관련된 미학, 테크닉 등의 문제까지도 포함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한 연주가가 바흐를 연주할 경우를 생각해보면서 음악의 연주가 학문적 작업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자.
연주자는 연주할 작품을 선택하여 연습에 들어갈 때부터 다음과 같은 여러 결정을 해야만 한다.
참고 자료
음악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