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 Sandmann 모래남자를 읽고(논문형식)
- 최초 등록일
- 2008.10.30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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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포트 제출을 짧은 논문형식으로 하라고 해서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잘썼다고 칭찬받았으니, 내용은 걱정안하셔도 될거에요^^ 각주 다 달았습니다.
목차
논문 제목: E.T.A Hoffmann의 『Der Sandmann 모래남자』
- 시각적 장치를 통한 현실과 허상의 구분
I. 서 론
II. 『Der Sandmann』의 시각적 장치
III. 시각의 수용체 - 눈(Augen)의 모티브
IV. 이중적 구조 - 현실과 허상
V.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낭만주의자들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철학은 “극단의 통일 die Vereinigung der Extrem” 이다. 낭만주의자들에게는 모든 이질적인 요소를 용해하여 하나의 새로운 것을 생겨나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열, 불, 빛은 낭만주의자들의 사고에 큰 역할을 하는 메타포이다. 호프만 역시 그의 작품 『모래남자 Der Sandmann』에서 열, 불, 빛과 관련된 여러 장치를 등장시키고 있다. 우리가 일상적이고 친숙하게 생각했던 것 조차 이러한 장치들 -열, 불, 빛-을 통하면 전혀 낯선 것으로 바뀌어 보이게 된다.
뿐만 아니라, 빛을 받아들이는 수용체, 즉 눈의 모티브도 이 소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같은 빛이라도 받아들이는 이의 눈과 정신체계에 의해 결정되는 시계(視界)에 따라 다르게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빛의 반사작용과 눈이라는 모티브는 호프만의 소설 『모래남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모티브는 등장인물에게 투영되어 궁극적으로 현실과 허상이라는 이중적인 구조를 표현하게 된다.
아래에서는 호프만이 열, 불, 빛 등의 시각적 장치를 통해 무엇을 표현하고자 하였는지 살펴보고, 이 장치들이 등장인물에게 어떠한 의미로 수용되었는지 논의해본다. 그리고 빛의 반사작용과 눈이라는 모티브가 어떻게 현실과 허상이라는 이중적인 구조를 표현하게 되는지 분석해본다.
II. 『Der Sandmann』의 시각적 장치
참고 자료
권진숙. [E.T.A. Hoffmann의 『Der Sandmann』- 눈-모티브 Augen-Motiv를 중심으로 -], 1996
박계수, [Hoffmann의 『모래요정 der Sandmann』에 나타난 현실인식의 문제] {독일문학} 46집.
권혁준, [에.테.아. 호프만의 『모래사나이』에 있어 현실과 현실 인지의 문제], {카프카 연구} 제 17집. 서울: 2007
정윤희, [욕동과 자기억압의 근원으로서 ‘대상관계’ -대상관계이론에 따른 『모래사나이』분석], {세계문학비교연구} 서울: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