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산업][문화컨텐츠][문화콘텐츠][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문화산업의 정의, 문화산업의 범위, 기능, 중요성, 경제적 효과,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문화산업의 전망,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분석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0.31
최종 저작일
2008.10
1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문화산업의 정의, 범위, 기능, 중요성, 경제적 효과와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및 문화산업의 전망 그리고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문화산업의 정의와 범위
1. 일반적 정의
2. 문화산업의 산업적 정의
3. 문화산업의 범위

Ⅲ. 문화산업의 기능과 역할
1. 고용창출
2. 지역개발

Ⅳ. 문화산업의 중요성

Ⅴ.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

Ⅵ.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1. 국내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2. 해외 문화산업의 현황과 전망

Ⅶ.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전적 개념의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는데, 나중에 교양․예술 등의 뜻을 가지게 되었다.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신앙․예술․도덕․법률․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여기에서 문화란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思惟), 행동의 양식(생활방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협동을 학습한 사람들의 집단)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이다. 문화의 특성은 학습에 의하여 사회적으로 습득․전달되고, 인류의 학습이나 사회적 전달은 언어의 상징화(심벌화) 작용을 주요 수단으로 하여 사고(思考)의 상화(抽象化), 사고의 체계화, 복잡․광범위한 전달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문화를 성립시키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이지만, 기술․가치․사회관계․언어 등 4가지, 또는 여기에 물질(일반적으로 물질문화)을 덧붙여 5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독자적인 기능과 작용을 가지면서 내부적으로는 서로 보족(補足)관련할 뿐 아니라, 구조적․기능적으로 통합적인 전체를 이룬다. 즉, 기술 → 경제는 진화와 진보라는 척도로 측정되는 데 대하여, 가치(예술․종교)에는 그러한 척도가 적용되지 않는다. 또 사회관계(결혼․친족관계․지연적 연결 등)는 기술이나 가치와 깊은 관련을 가지면서도 독자적인 법칙을 가지고 있다. 언어 역시 다른 요소들에 의한 영향을 가장 받기가 어렵다는 성질을 가지면서도 상징화 작용에 의해 문화의 학습과 문화의 전달에 커다란 역할을 수행한다. 그러나 결코 이 요소는 따로따로 있는 것을 자의적으로 끌어 모은 것이 아니다. 따라서 문화는 각 요소가 유기적(有機的)으로 통합되어 하나의 전체를 이루며, 그 전체가 개성을 지닌다.이러한 문화의 개념에 대하여 다양한 정의와 문화의 구성요소, 문화의 특징 및 기능 등을 간략하게 소개하겠다.
- 기술적 정의 : ꡒ문화는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 관습 및 사회의 성원인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이다ꡓ (타일러: E. B. Tylor)

참고 자료

▷ 강경훈 외 공저, 문화무역론 , 두남, 2002
▷ 구문모․임상오․김재준, 문화산업의 발전방안, 을유문화사, 2000
▷ 남궁진, 국회보 389호, 미래산업 주도할 `문화산업`의 육성, 국회사무처, 1999
▷ 박세형, 문화콘텐츠산업의 문화예술 인력 수요와 정책과제
▷ 박신의, 문화의 세계화와 국제문화교류 전략- 예술경영적 실천의 쟁점을 위하여, 국제문화교류와 예술경영, 한국예술경영연구학회 2002 학술심포지움 자료, 2002
▷ 이강수,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나남출판사, 1998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우리나라에서 문화투자의 사회경제적 효과 연구, 1994

자료후기(1)

*영*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스포츠 산업발전방안 9페이지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외국 기업의 스포츠산업 시장 잠식에 효과적으로 ... 고에서는 21세기 스포츠산업발전 전망과 관련하여 국내 스포츠산업현황과 ... 국내 스포츠 산업발전을 가로만은 중요한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본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산업][문화컨텐츠][문화콘텐츠][문화컨텐츠산업][문화콘텐츠산업]문화산업의 정의, 문화산업의 범위, 기능, 중요성, 경제적 효과, 국내외 문화산업의 현황, 문화산업의 전망, 향후 문화산업의 발전 과제 분석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5:33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