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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고백록][하나님의 도성][삼위일체교리]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사상,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대표적 저서(고백록, 하나님의 도성, 삼위일체교리)(아우구스티누스, 어거스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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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0.31
최종 저작일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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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사상과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대표적 저서 분석(고백록, 하나님의 도성, 삼위일체교리)

목차

Ⅰ. 개요

Ⅱ.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 사상의 특징
1. 성 아우구스티누스적 탐구
2. 철학의 대상
3. 성 아우구스티누스적 내성
4. 진리-전인간의 정복
5. 이성과 신앙의 문제

Ⅲ.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대표적 저서

Ⅳ.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고백록
1. 서론
2. 고백록의 구조

Ⅴ.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하나님의 도성
1. 내용
1) The Pagan gods and earthly happiness(1-5권)
2) The Pagan gods and future happiness(6-10권)
3) The Origin of the two cities(11-14권)
4) The Development of the two cities(15-18권)
5) The Ends of the two cities(19-22권)
2. 하나님의 도성의 중심 내용
3. 하나님의 도성에 나타난 아우구스티누스의 모호성

Ⅵ.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삼위일체 교리
1. 1부(1권˜7권) 고찰
1) 삼위의 동일본질
2) 삼위의 구별
3) 삼위에 대한 성서적 논거
2. 2부(8권˜15권) 고찰
1) 신앙과 지성
2) 외적 사람에 있어서의 삼위일체론의 흔적
3) 내적 사람에서 발견되는 삼위일체론의 형상(Lmago)
3. 특징
1) 절대 단일자로서의 삼위일체 하나님
2) 관계개념 도입
3) 성령에 대한 결합적 기능 이해
4) 성령의 이중출원(Filioque) 강조
5) 삼위일체의 흔적론
6) 플로티누스의 동일성 논리 원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거스틴(Augustine)은 당시 로마의 영지였던 북아프리카 누미디아(Numidia)주(洲)의 농림업 지대의 중심지인 타게스트(Tagaste, 오늘날의 Algerie)의 작은 고을에서 태어났다. 그곳은 힙포(Hippo)에서 멀지 않은 곳이며 지금은 알제리의 콩스탕탄 주에 속한다. 그의 아버지 파트리쿠스(Patricus)와 어머니 모니카(St. Monica)를 부모로 하여 태어났다. 아버지는 조그만 포도원과 농지를 소유한 중산 계층으로서 지방 공무원으로도 근무하였다. 그는 원래 이교도였으나 어머니는 독실한 그리스도 교인이었다. 어거스틴에게는 나위기우스라는 남동생과 여동생도 한 명 있었다. 타게스트에서 라틴어 등 기초 공부를 한 다음 마다우라(Madaura)에서 라틴문학과 문법을 공부하였다. 아버지가 세례를 받고 세상을 떠난 370년에 항구도시인 카르타고(Carthago)에서 수사학을 공부하였다(371-375). 주의환경 때문에 점차 방탕한 생활을 하였으나 공부는 계속 열심히 하여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특히 키케로(Cicero)의 작품을 열심히 읽고 진리를 추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마침 유행하던 마니교(Manes) 이단에 빠지게 되었다. 마니교 이단은 ꡐ선ꡑ(빛의 원리)과 ꡐ악ꡑ(어둠의 원리)이라는 두 가지 원리로 세상을 설명하였는데, 인간의 영원은 빛의 원리로 이루어진 것이고 육체는 어둠의 원리로 이루어진 것이라 하였다. 그는 자신의 방탕한 생활이 어둠의 원리 때문이라고 생각하면서 계속 빠져 들어갔다. 처음에 그가 마니교의 열렬한 신자였지만, 열 아홉의 젊은 청년이 9년간의 이교도 생활은 회심 후의 그를, ꡒ기독교 신앙의 제2의 창설자ꡓ(Jerom)가 될 정도로 해를 거듭할수록 그의 믿음은 깊어졌다.
어거스틴은 374년부터 10년간 카르타고에서 수사학 학교를 운영하다가 로마에 왔다. 로마에서의 수사학 학교는 별로 운영이 되지 않아서 밀라노의 공립학교에서 수사학을 가르쳤다. 마니교에서는 인간사고의 확실성 근거나 선악이 충돌하는 이유를 밝혀주지 못하였으므로 회의를 느끼던 차에 암부로시우스(St. Ambrosius)주교를 만나 감화를

참고 자료

김정현, 아우구스티누스의 자유의지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선한용, 시간과 영원, 성광문화사, 1992
아우구스티누스, 김희보 옮김, 아우구스티누스 고백, 종로서적, 1989
이상현, 역사, 그 지식의 즐거움, 일송미디어, 2002
에티엔느 질송․크리스챤다이제스트, 중세 기독교 철학사 상․권, pp109~119, 1994
어거스틴, 선한용 역, 성 어거스틴 고백록, 대한기독교서회, 1995
WS. 사하키안,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박영사, pp95~102,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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