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서술방법
- 최초 등록일
- 2008.11.02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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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박태원 『소설가 구보씨의 一日』의 서술방법 입니다
정말 열심히 썼구요~ 많은 도움 되실꺼에요 ^^
서술은 소설에서 어떠한 기법적인 측면으로, 문학적 표현영역에만 한정시킬 때 서술은 어떤 사건이나 정황을 진술하는 행위를 뜻한다. 리몬-캐넌(S.Rimmon-Kenan)은 소설에서 말하는 서술은 전달 내용인 이야기가 송신자에 의하여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소통 과정과 그 내용을 전달하는 데 사용된 매체의 언어적 성질을 암시한다고 말한다. 주네트가 표상으로서 문학이 갖는 단 하나의 방식은 서술이고, 서술은 비언어적 사건의 언어적 등가물이며 또한 언어적사건들의 언어적 등가물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따라서 앞에서 설명 했듯이 서술은 문장을 진술하는 행위를 말하며, 그 문장에 어울리는 말을 선택하고 배열하는 과정 전체가 서술인 것이다.
우리는 본문에서『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통하여 서술방법과 서술의 시점, 그것을 통한 의의와 한계점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모더니즘
가. 1930년대 모더니즘
나.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난 모더니즘적 성향
2. 『구보씨의 일일』의 서술방법
3. 『구보씨의 일일』의 시점
4. 『구보씨의 일일』의
의의와 한계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본 론
1. 모더니즘
가. 1930년대의 모더니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의 서술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기 이전에 우리는 이 소설이 모더니즘 소설이라는 점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여기서 더욱 중요한 사실은 한국문학의 모더니즘을 쉽게 정의내릴 수 없기 때문에 우리의 생각을 중점으로 1930년대의 모더니즘에 대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모더니즘 이론이 도입된 것은 1920년대 초반이며, 소설은 1930년대 들어 「날개」․「지주회시」․「종생기」 등 이상,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천변풍경」 등의 박태원에 의해 본격적으로 창작된다. 이러한 모더니즘의 배경은 1930년대에 이르면서 근대적 문화, 문물이 도시와 지식인 계층을 중심으로 활발히 전파되어 나가는 사회 흐름과 밀접한 연관을 맺으며 형성되었다. 이러한 근대주의의 영어식 표현인 모더니즘 문학은, 사회현실을 있는 그대로 그려 사회문제에 대한 폭로 및 비판을 하는 리얼리즘 문학과 여러 모로 다르다. 모더니즘 문학은 사회문제보다는 개인의 신변이나 심리에 초점을 두며, 주제의식보다는 기법의 여러 새로운 실험에 관심을 둔다.
따라서 이러한 모더니즘 소설의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학적 자의식과 자기 반영성을 들 수 있다. 모더니즘은 미디어․재료, 즉 창작하는 과정에 주목한다. 소설의 경우 소설을 창작하는 과정 자체를 탐구한다.
둘째, 동시성 ․ 병치 또는 몽타주를 들 수 있다. 기존의 미학적 체계가 서술적 시간적 구 조에 입각하고 있다면 모더니즘은 공시성에 기반한 미학 체계를 애호하고 서술적 ․ 시간적 구조가 약화된다. 소설의 경우 과거 ․ 현재 ․ 미래를 응축시킨 심리적 시간의 계기에 의해 이루어지는 경험의 동시성을 추구한다.
셋째, 패러독스 ․ 모호성 ․ 불확실성을 들 수 있다. 세속적인 가치는 물론 초월적인 것 역 시 의미를 상실하고 현실을 상대적 전망으로 구성된 것으로 봄으로써 모호한 이미지 서술 관점을 추구한다.
참고 자료
정현숙,『새미 작가론총서 2, 박 태 원』,(새미,1995)
유태영,『현대소설론』,(국학자료원,2001)
최원식 외 엮음, 『이태준 박태원』, (창비,2005)
최창규 역,『웨인 부드, 소설의 수사학』, (새문사, 1985)
※참고논문※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난 근대성 연구』, 강진희 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