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시험대비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11.03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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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소영교수님 문화마케팅 시험대비 자료입니다.
목차
1. 왜 문화마케팅인가?
2. 문화마케팅의 이해
3. 문화산업의 개념
4. 문화산업의 전략적 중요성
5. 문화산업 현황과 한국 문화산업의 비전
6. 문화콘텐츠마케팅 개념과 유형
7. 문화콘텐츠마케팅 유형별 사례 분석
7. 성공적인 문화콘텐츠마케팅 전략과 실천 과제
<공연산업과 공연마케팅>
1. 공연산업
2. 공연장의 유형
3. 공연장 경영
4. 공연 제작
5. 공연마케팅
<기업의 문화마케팅>
1. 기업문화마케팅의 개념
2. 기업 문화마케팅의 필요성과 효과
3. 기업문화마케팅 사례
4. 기업 문화마케팅 전략
<영화산업과 영화마케팅>
1. 영화산업 환경변화
2. 영화 마케팅과 배급 비즈니스
3. 영화제작 과정
<지역문화마케팅>
1. 장소마케팅의 개념
2. 장소브랜딩의 역할과 전략
3. 문화도시 전략
4. 지역문화마케팅 사례
5. 축제마케팅 사례
본문내용
1. 왜 문화마케팅인가?
- “한국이 겪는 위기는 내세울만한 문화적 이미지 상품이 없다는데서 비롯” - 기소르망
--> 문화적 이미지의 중요성 강조
- 21세기는 문화의 시대 : 감성적/문화적 힘으로 paradigm shift (C-biz 시대)
제조업기반 -> 지식경제기반 -> 문화기반경제 (문화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
21세기는 ‘기술+감성’의 융합시대. 고객에게 기술력과 문화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한
감성파워가 결합될 때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
- 메디치효과(Medici Effect)
: 다양한 영역, 분야, 문화 등이 하나로 만나는 교차점에서 기존의 생각을 새롭게 재결합 하여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
ex) 흰개미 개미탑 - 건축설계와 자연 생태가 결합되는 교차점 발견
- 마케팅 환경의 변화
소비자의 변화 : 경제적 가치 -> 사용가치 -> 상징가치 / 문화적 가치
제품의 변화 : 단순기능 -> 고기능/고품질 -> 감성기능 / 감성체험
기술의 변화 : 생산기술 -> 첨단기술 -> 감성기술
* 품양(量)중심 -> 품질(質)중심 -> 품격(格)중심
: 제품에 생명이 들어가 소비자의 감성과 문화적 이미지가 녹아있는 제품을 선호한다.
- 문화향유 욕구 증가
: 노동중심에서 놀이 등의 수요중심 사회로 전환 (매슬로의 욕구단계설 - 자아실현욕구)
(가족중시, 오락중시. 교육/학습중시, 체험중시)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프로슈머(prosumer)
2. 문화마케팅의 이해
(1) 문화란, 특정한 사회나 집단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행동양식이나 사고방식
- 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개발의 일반적인 과정 : spirit
-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한 생활 양식 : lifestyle
- 지적인 작품이나 실현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 : art
=> 마케터는 향후 culture code를 파악해야 한다!
참고 자료
문화마케팅-김소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