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와 동북아시아
- 최초 등록일
- 2008.11.03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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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북아시아를 공부하면서 한류열풍과 관련한 한국의 자세와 현상 소개
목차
1. 한류의 정의
2. 한류열풍의 배경
3.한류열풍의 현황
4. 한류가 동아시아와 공유하는 정서
5.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의 필요성 및 한국의 주도적 역할 아시아와 공유하는 정서
6.나의생각
본문내용
1. 한류의 정의
한류란 1996년 한국의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한국문화의 흐름내지 바람이라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哈韓族)`이라는 신조어로도 부른다.
2. 한류열풍의 배경
한류 열풍의 배경은 주로 국제 관계학의 관점에서 찾아볼 수 있다. 80년대 들어 세력적 피크를 이루던 동아시아 가치 논쟁이 이 지역의 잇따른 외환 위기로 인해 크게 흔들리기 시작했다. 특히 중국은 유교 문화권의 종주국이나, 사회주의적 이데올로기의 잔존 때문에 문화적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였다. 그렇다고 직접적인 서구 문화의 유입은 국민 정서상 이질적이고 시기상조일 수밖에 없었다. 또 일본의 경우엔 과거사의 뿌리 깊은 악연과 민족적인 내부 폐쇄성으로 인해 동아시아 가치의 문화적 모델로서 뚜렷한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처럼 한류는 일본 문화 배제라는 또 다른 단면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 『국가별 한류현황과 전망』윤재식(방송통신대교수) 2002년, 동아일보사설칼럼편람, 『현황과 지속확산방안』김흥구(부산외대교수) 2003년, 한국문화콘텐츠 (www.culture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