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시대의 제자백가
- 최초 등록일
- 2008.11.04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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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緖論 - 諸子百家의 出現과 그 背景
Ⅱ-1. 儒家
Ⅱ-2. 墨家
Ⅱ-3. 法家
Ⅱ-4. 道家
Ⅲ. 結論
본문내용
Ⅰ. 緖論 - 諸子百家의 出現과 그 背景
중국의 春秋戰國시대는 정치․사회적으로 변화와 혼란이 극에 달한 시기였다. 제후국 간의 대립과 투쟁으로 기존의 봉건질서인 封建制度가 와해되고, 사회적 불안감이 날로 가중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 시대에는 수많은 학자들이 출현하여 현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함으로써, 학문적으로는 어느 때보다도 열의가 높았던 창의적인 시기이기도 하였다. 이 때 출현한 수많은 학파와 학자들은 통상 諸子百家라고 불리거니와, 이들의 눈부신 학문적 성취는 중국의 문화를 매우 다양하고 심원하게 만들어 주었다.
제자백가가 출현한 역사적 배경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날로 영토와 세력을 확장하던 제후들이 自國을 부강하게 만들기 위하여 전국의 학자들로부터 그들의 지모를 듣기를 원하였다. 둘째, 전쟁이 계속 되는 동안 각국에 물자를 공급하는 大商人이 생겨났고, 그들에 의하여 지역 간의 지식 교환이 촉진되었다. 셋째, 周시대만 해도 교육은 귀족의 자녀에게 주어진 특권이었으나, 춘추시대에 이르러 孔子가 私學을 일으키고 차별 없이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교육의 기회가 크게 확대되었다. 넷째, 춘추 전국 시대가 정치적으로는 매우 혼란 하였지만, 위정자들이 백성의 사상을 속박하는 일은 없었기 때문에 자유로운 학문적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이 밖에도 철기의 이용에 따른 농업생산량의 증가, 그리고 전통의 미신적, 종교적 권위의 약화 등도 부차적인 원인이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형성된 제 학파의 정확한 숫자를 확인하기란 불가능하다. 그런데 제자백가에 대하여 최초로 분류 작업을 시도한 司馬談은『史記』의「論六家要旨」에서 제자백가 가운데서 중요학파로 陰陽家 ․ 儒家 ․ 墨家 ․ 名家 ․ 法家 ․ 道德家의 6개 학파를 열거하였으며, 사마담에 이어 두 번째로 분류한 劉歆은『漢書』「藝文志」의 諸子略에서 앞의 분류에다 縱橫家 ․ 雜家 ․ 農家 ․ 小說家의 4개 학파를 추가하였다. 이러한 분류는 당시에 유력했던 학파가 어떤 것이었는가를 충분히 짐작하게 한다.
참고 자료
․ Benjamin Schwartz 著, 나성 옮김 (1996),『중국 고대사상의 세계』 (살림)
․ 최승호 외 著 (1996), 『동양철학의 이해』 (소강)
․ 宋榮培 著 (1994),『諸子百家의 思想』 (玄音社)
․ 馮友蘭 著, 정인재 譯 (1982), 『中國哲學史』 (형설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