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시스 후쿠야마 역사의 종말
- 최초 등록일
- 2008.11.04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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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란시스 후쿠야마( 1952~ )는 탈냉전시대를 대표하는 이상주의 철학자로 역사의 종말을 통해 기독교의 천년왕국적 색채와 더불어 현대 세계의 정치, 경제, 문화, 사화의 속성을 분석하고 있다. 그는 이 저서에서 인간의 사회는 너무나 극적인 변화를 맞아 드디어 최후의 단계에 이르렀다고 선포하였다. 다시 말해 냉전의 종식과 공산주의의 붕괴로 역사는 더 이상 이데올로기의 싸움에 머물러 있을 수 없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역사의 종말’이라는 해석이다. 즉 역사의 바탕이 되는 일관된 원리나 패턴이 더 이상 진화 할 필요가 없게끔 완전한 형태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역사 이후에 보편적인 정치 지도 이념으로 나타난 것이 다름 아닌 자유민주주의이며 이와 수반하여 보편적인 경제지도 이념으로 나타난 것이 자유시장경제라는 것을 밝히는 것이다.
목차
Ⅰ.연구 목적
Ⅱ.연구 방법
Ⅲ.연구 내용
-서 론: 역사의 종말
-본 론: 역사의 원동력
본문내용
프란시스 후쿠야마( 1952~ )는 탈냉전시대를 대표하는 이상주의 철학자로 역사의 종말을 통해 기독교의 천년왕국적 색채와 더불어 현대 세계의 정치, 경제, 문화, 사화의 속성을 분석하고 있다. 그는 이 저서에서 인간의 사회는 너무나 극적인 변화를 맞아 드디어 최후의 단계에 이르렀다고 선포하였다. 다시 말해 냉전의 종식과 공산주의의 붕괴로 역사는 더 이상 이데올로기의 싸움에 머물러 있을 수 없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역사의 종말’이라는 해석이다. 즉 역사의 바탕이 되는 일관된 원리나 패턴이 더 이상 진화 할 필요가 없게끔 완전한 형태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역사 이후에 보편적인 정치 지도 이념으로 나타난 것이 다름 아닌 자유민주주의이며 이와 수반하여 보편적인 경제지도 이념으로 나타난 것이 자유시장경제라는 것을 밝히는 것이다.
Ⅱ.연구 방법
후쿠야마의 역사 연구 방법은 인류 보편사를 동체로 그 밑에 자유민주주의와 그것과 병행하여 자유시장경제를 바퀴로 삼아 전진하는 이상주의적인 낙관적 세계관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는 기본적으로 역사의 보편적 발전과정을 주장하는 칸트, 헤겔과 노선을 같이한다.
Ⅲ.연구 내용
-서 론: 역사의 종말
후쿠야마는 칸트나 헤겔처럼 역사에는 하나의 커다란 흐름이 있으며 이 흐름은 일정한 목표와 방향을 통하여 전진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역사의 가장 큰 목표는 인간 자유의 자아실현이며, 이러한 자유의 실현과정은 한없이 계속되는 것이 아니라 언젠가는 목표에 도달하여 종료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 자료
프란시스 후쿠야마 역사의 종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