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윤리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11.05
- 최종 저작일
- 2008.1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동양윤리사상중 공자와 맹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정리한 글
목차
1. 공자의 위기지학(爲己之學)의 정의와 방법
2. 공자의 충서사상(忠恕思想)
3. 공자의 인(仁)에 대한 정의와 내용
4. 공자의 이상적인 사회와 그에 이르는 방법론 (정명사상과 정치이론)
5. 중국사에 있어서의 공자의 문화적 공헌
6. 공자에 있어서의 예(禮)와 의(義)의 관계와 직(直)사상
7. 맹자의 왕도정치(王道政治)의 정의와 근거, 방법론, 역사적 의의
8. 고자와 맹자의 성설을 비교, 인내의외에 관한 논변
9. 맹자의 이상적인 인간과 그에 이르기 위한 수양교육의 방법
10. 맹자의 도덕수양론 정리
본문내용
1. 공자의 위기지학(爲己之學)의 정의와 방법
공자의 학문은 위기지학이라 하여 세상 사람에 대하여 확고부동한 `주체성`을 가진 사람이 되라는 것이다. 즉 위기지학은 자기 완성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자기의 본질적인 성향을 살려내는 것보다 더 자기 자신을 위하는 길은 없다. 공자의 입장에서 볼 때 인간의 본질적인 성향은 인(仁)이다. 그러므로 공자가 추구하는 학문의 목표는 결국 어진(仁)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갖가지 방법이 요구된다. 그 가운데 중요한 것으로 사학병진의 학문방법과 극기복례와 충서 등을 들 수 있다.
사학병진(思學竝進) - 공자는 인생의 문제에 또 어떻게 사느냐의 문제에 큰 관심을 가졌다. 이러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학문과 사변이 중시되었는데, 사변은 인생의 대도를 자각하려는 내성적 방법이요, 학문은 지식을 습득하는 향외적 방법이다. 그래서 공자는 배우되 사색치 않으면 체계적 지식을 가질 수 없고, 사색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공허할 따름이다.나는 일찌기 종일토록 먹지도 않고 밤새도록 자지도 않고 사색하였으나 무익하였으니 배우는 것만 같지 못하다고 하였으니 이는 학(學)과 사(思)의 병행을 강조한 것이며, 또 공자는 인생생활을 하나의 수도의 장으로 보고 도를 가진 이는 고하원근을 가리지 않고 찾아가 배웠고, 도(道)있는 자의 가치로운 경험과 지식이 기술된 서적을 힘써 읽고 연구했다. 즉 종으로 읽고 횡으로 묻고 실천하면서 자아완성의 길을 추구하여 오도(吾道) 일이관지(一以貫之)로서의 깊은 사상을 표출하였다.
극기복례(克己復禮) - 인의 의미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의 사욕과 이기심을 극복하고 인간 관계에서의 적절한 규범 위에서 실천해야 하므로 극기복례가 요구된다. 즉 “자기를 이기어 예로 돌아가면 인하게 될 수 있다. 하루라도 자기를 이기어 예로 돌아가면 천하 사람들이 모두 인으로 귀의하게 될 것이다. 인을 실천하는 것은 자신에게 달려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보면 예에 따라 보고 들으며 말하고 행동하기를 반복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사욕을 이기어 대공무사한 자연의 이치에 따를 수 있다. 그리하면 하늘처럼 위대한 인간이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조현규, 동양윤리사상의 이해, 새문사, 2002
이강수, 중국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