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구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08.11.07
- 최종 저작일
- 2005.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체육 - 농구 지동안입니다.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목표
3 .지도상의 유의점
4 .단원 학습 지도 계획
5 .본시 학습 지도 계획
6 .형 성 평 가
7 .수행평가 기준안
본문내용
1. 단원명
(1) 영 역 : 구기경기
(2) 대단원 : 구기경기
(3) 소단원 : 농구
2. 단원의 목표
(1) 이해면 (인지적 영역)
① 역사 및 과학적 기초 지식을 이해한다.
② 경기 방법과 규칙, 운영 방법을 이해한다.
(2) 태도면 (정의적 영역)
① 단체 경기이므로 협동심을 배울 수 있다.
② 자기 위치에서 책임을 다하려는 책임감을 배울 수 있다.
③ 경기 규칙을 잘 준수함으로써 준법정신을 배울 수 있다.
(3) 기능면 (심동적 영역)
① 급격한 방향 전환이 많아 순발력, 민첩성, 조정력, 판단력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며,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 상황 판단력 등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② 정확한 패스, 드리블, 슛의 기능을 익힐 수 있다.
③ 경기 기능 및 심판 능력을 기를 수 있다.
④ 경기 기술과 전략을 기르고, 체력을 향상시킨다.
3. 지도상의 유의점
(1) 각 종목의 특성에 따라 알맞은 연습계획을 세우고 흥미롭게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2) 개인의 능력에 따라 그룹을 편성하여 수준별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3)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을 선택하여 평생운동으로 생활화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4)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하도록 지도한다.
4. 단원 학습 지도 계획
1농구의 역사와 성격, 경기규칙과 용어, 경기의 운영법(심판법)
2조편성 및 수업 계획·패스, 드리블 연습
3패스, 드리블, 레이업 슛 연습
4패스, 드리블, 레이업 슛, 스탠딩 슛 및 점프 슛 연습
5수준별 조편성·실전 연습경기
6기본기술 평가
5. 본시 학습지도 계획
제 3 주 수업시 : 패스, 드리블 연습, 레이업슛
목 표
1. 여러 종류의 패스 및 드리블을 정확히 알 수 있다.
2. 슛을 통해서 순발력과 자신감을 기른다.
준 비
학 생
교 사
체육복 및 운동화
농구공 20개, 호루라기, 학생관리 노트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