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대중매체 - 연극이와 영화 왕의 남자 비교
- 최초 등록일
- 2008.11.07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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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대중매체의 비교 - 연극`이`와 영화 `왕의 남자` 비교
목차
※ 연극의 특징
※ 극문학(희곡)의 특징
※ 영화의 특징
※ 연극과 영화의 비교
※ 연극 ‘이’ 소개
※ ‘이(爾)’란?
※ 영화 왕의 남자 소개
※ ‘왕의 남자’에서의 장면의 의미
※ 연극 ‘이’와 영화 ‘왕의 남자’ 비교
- 구성상의 비교
- 등장인물 비교
- 매체 특성 상 나타나는 차이점 비교
※ 마무리
본문내용
※ 연극 ‘이’와 영화 ‘왕의 남자’ 비교 - 매체 특성 상 나타나는 차이점 비교
ㆍ연극과 영화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무대에서 보여지느냐, 아니면 스크린을 통해서 영상으로 보여지느냐에 대한 점이다.
연극은 무대에서 보여지는 공연예술이므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는다. 영화에서는 이러한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하며 다른 방식으로 관객에게 전달한다.
① 배경 묘사 - 연극 ‘이’에서는 조선시대 궁중 생활을 사실적, 구체적으로 재현하지 않고, 대도구들을 중심으로 사용하는 단순하면서도 상징적인 공간을 보여준다. 정쟁에 휘말려 죽어간 많은 사람들의 관으로 전체를 덮은 무대는 영화에서는 결코 보여주기 힘든 연극적 장치이다. 영화 ‘왕의 남자’에서는 화려한 색감의 의상과 궁을 재현한 소품과 세트가 이야기를 탄탄히 뒷받침 한다.
② 표현 방식1 - 연극에서는 군살 없는 압축적이고 시적인 대사로 표현되어있지만, 영화에서는 공길과 장생이 광대가 된 사연, 궁중에서의 암투, 광대들의 생활 등이 좀 더 구체적인 대사와 구성으로 드러난다.
③ 표현 방식2 - 무대이동이 제한된 연극의 한계를 연극 <이>는 배우들의 걸쭉한 입담으로 극복한다. 주연배우들에 집중하여 전개되는 영화와 달리 연극은 궁중 희극인들이 연산군과 장녹수, 탐관오리를 소재로 벌이는 놀이판을 여러 번 등장시킨다.
반면, 영화는 연극에는 나오지 않는 외줄타기 등의 볼거리로 스크린에 역동성을 불어넣는다. 놀이판을 빠르게 훑어가는 카메라 워크를 비롯하여 말을 타고 날아드는 활을 피하는 장면에서 특수효과를 적극 활용한다. 장르의 특징을 살려 카메라워킹과 편집도 짜릿한 이야기에 어울리는 박진감을 전달하는 것이다.
④ 연기 - 영화와 연극에서의 연기는 다르다. 영화 연기를 할 때에는 카메라가 배우 움직임에 따라 같이 움직여 주지만, 연극을 할 때에는 무대에서 자신을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손짓은 무대에 가까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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