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멀티미디어 사용증가에 대응한 시스템 개선방안 ㅡ 컴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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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통신학과 컴퓨터 네트워크 논문목차
Ⅰ 서론 ……………………………………………………………………………………… 31. 서론 ……………………………………………………………………………………… 3
2. 멀티미디어 …………………………………………………………………………… 4
1) 멀티미디어의 정의 ……………………………………………………………… 4
2) 미디어의 분류 …………………………………………………………………… 4
3) 멀티미디어의 특성 ……………………………………………………………… 5
4) 멀티미디어에 대한 2가지 개념 ……………………………………………… 6
3. 멀티미디어의 통신 방식 …………………………………………………………… 7
1) 스트리밍.스냅 …………………………………………………………………… 7
2) P2P.CS …………………………………………………………………………… 7
3) TCP.UDP ………………………………………………………………………… 8
4. 문제점 ………………………………………………………………………………… 8
Ⅱ 멀티미디어 스케줄링 ………………………………………………………………… 9
1. 기존 관련연구 ……………………………………………………………………… 9
2. ADMS 알고리즘 …………………………………………………………………… 10
1) ADMS 알고리즘 ………………………………………………………………… 10
2) 과부하 제어 ………………………………………………………………………… 11
3) 알고리즘 과정 …………………………………………………………………… 11
4) 관련연구와 비교 ………………………………………………………………… 12
Ⅲ 멀티미디어를 위한 네트워크 구조 ……………………………………………… 13
1. 기존의 네트워크 구조 ……………………………………………………………… 14
2. 개선된 네트워크 구조 ………………………………………………………………14
Ⅳ 분할 네트워크의 효율성 실험 및 분석 ………………………………………… 15
1. 실험환경 및 내용 …………………………………………………………………… 15
2. 실험결과 및 분석 …………………………………………………………………… 16
- -
1) 이더넷 지연 ……………………………………………………………………… 16
2) TCP 연결 송신 지연(E-mail) …………………………………………………17
3) TCP 연결 송신 지연(FTP) …………………………………………………… 18
4) UDP 트레픽 리시브 …………………………………………………………… 19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20
참고문헌 …………………………………………………………………………………… 21
삽입그림
[그림 1] MPEG-1 비디오 프레임
[그림 2] 기존의 네트워크 구조
[그림 3]개선된 네트워크 구조
[그림 4] 이더넷 지연
[그림 5] TCP 연결 송신 지연(E-mail)
[그림 6] TCP 연결 송신 지연(FTP)
[그림 7] UDP 트레픽 리시브
본문내용
1. 서론최근 인터넷의 사용 증가와 고 대역폭의 통신이 가능해지면서 디지털 비디오/오디오등과 같은 멀티미디어 분야의응용 프로그램의 사용량과 통신량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기존의 windows, linux, unix 등의 OS들은 대부분 단순한 시분할 스케줄링을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시분할 스케줄링은 테스크들간의 공평성과 처리량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구동에 필요한 사항들을 보장해주기 어렵다. 실시간성이 특히 중요한 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과 기존의 응용 프로그램을 동시에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연속적인 데이터 스트림에 대한 마감시간 보장과 일반적인 테스크의 처리를 동시에 할 수 있어야 하며 밀티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자의 최소기대치에 부합할 수 있는 성능을 제시해야 함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부차적으로 프로세서자원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실시간 프로세스의 과도한 기아현상을 방지함을 고려해주어야 한다.
또한 VoIP와 같은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OQS의 보장도 필수적이지만 인터넷과 같은 데이터그램 방식의 패킷 교환 네트워크에서는 패킷들이 독립적으로 전달되며 패킷전달과 관련된 성능에 대한 보장도 해주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독특한 요구사항인 지연시간, 지연지터, 손실 등을 기존의 인터넷 지원 방식으로는 만족스럽게 보장해주는 것이 불가능하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노드관점에서의 개선점을 제시하고 3장에서는 네트워크관점에서의 개선점을 제시, 4장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한 개선의 가능성·효율 체크한다.
2. 멀티미디어
1) 멀티미디어의 정의
멀티미디어는 `여러 개`의 의미를 가진 멀티(mult)라는 말과 `매체` 혹은 `전달수단` 이라는 의미를 가진 미디어(media)를 합해서 만든 합성어이다. 멀티미디어에 대한
참고 자료
[1]Alex Berson(1995) ,“Client/server architecture”[2]Bryan Ford, Sai Susarla(1996), "CPU Inheritance Scheduling",OSDI.PP.91~105
[3]P.Goyal,X.Guo,H.M.Vin(Oct,1996), “ Scheduling algorithms for multimedia Operting Sysrems”, Proceedings of the Second Symposium on Operating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Seattle, WA, PP.107~122
[4]J, Nieh and Monica S. Lam(1997), “ the Design,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SMART : A Scheduler for Multimedia Application,” Proceedings of 16 th ACM Symposium on Operrating System Principles, St Malo,France,October
[5]A K, Mok, Deji Chen(1997), “A Multiframe Model for Real-Time Task”, IEEE Transactions on Software Engineering, Vol. 23. NO. 10
[6]김영석(1999), “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
[7]삼성 SDS 기술사회(2005), “(핵심)정보기술총서 제1권 컴퓨터구조, 네트워크”
[8]유시룡(1997), “ MPEG 시스템”, 大英社
[9]유헉, “응용 프로그램과 상호 협조하는 멀티미디어 스케줄링”
[10]인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네트워크 연구실(2005), “OPNET 9.1, Computer Networks- A Systems Approach 3rd Ed, Lab Manua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