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발명][발명교육][발명영재][발명영재교육][발명반][창의성][창의력]발명교육의 필요성, 발명교육의 목표, 발명영재 판별, 발명영재 선발 방향, 발명의 기법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외국의 발명교육 사례)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1.08
최종 저작일
2008.11
1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와 발명영재 판별, 선발 방향, 발명의 기법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외국의 발명교육 사례)

목차

Ⅰ. 서론

Ⅱ. 발명의 개념

Ⅲ. 발명교육의 필요성

Ⅳ. 발명교육의 목표
1. 총괄목표
2. 구체적 목표

Ⅴ. 발명영재 판별․선발의 기본 방향

Ⅵ. 발명의 기법
1. 빼 보자
2. 더해 보자
3. 크게 하거나 작게 하자
4. 남의 아이디어를 빌리자
5. 모양을 바꿔 보자
6. 용도를 바꾸어 보자
7. 반대로 생각해 보자
8. 불가능한 발명은 피하라
9. 재료를 바꿔 보자
10. 폐품을 활용하여 보자

Ⅶ. 외국의 발명교육 사례(러시아)
1. 학교교육과 발명교육
1) 노보시비르스크 종합대학 부설 수학 물리학교
2) 모스크바 기술대학 부속 수학 물리학교
2. 사회교육과 발명교육

Ⅷ.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1. 발명교육 현장의 지도 여건 개선
2. 지도교사 양성과 담당자 유인체제 확립
3. 발명영재 교육의 국가적 사회적 지원강화
4. 발명관련 행사운영의 효율화와 발명영재교육의 운동전개
5. 발명영재교육의 연구개발 체제 확립
6. 대학 부설 소년 발명 영재 학급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발명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는 ꡐ전에 없었던 것을 처음 생각해 내거나 만들어내는 것ꡑ을 말한다. 유영기는 ꡐ일정의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 산업발전에 효과적으로 이용 가능한 인간의 두뇌적 창작활동의 결과물ꡑ이라고 하였으며, 특허법에서 정의하고 있는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의 것이어야 한다. 즉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하여야 하고, 기술적 사상으로서의 창작성이 있어야 하며, 고도의 기술이어야 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발명의 정의를 보다 확대 해석하여, 기존에 있었던 것에서 발전된 것도 발명의 정의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발명은 발견과도 다르다. 발견은 기존의 것을 누군가가 찾아내어 세상에 새로 소개하는 것이나, 발명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새로운 것을 창작해 내는 것이다. 그러나 양자는 명확히 구별되지 않은 경우도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발명이란 지금까지 없었던 것을 만들거나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발명반은 ꡐ학교 교육과정 운영에서 특별활동 영역의 클럽할동이나 또는 특설시간 운영 등으로 학생발명반을 설치하고, 학년에 구애됨이 없이 발명이나 고안 등 산업재산권 제도에 대한 관심이나 소질이 있는 학생들의 모임ꡑ을 말한다. 또한 학교교육에서 발명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시간을 보면 ꡐ발명ꡑ에 대한 정규 교과목을 없으나, 관련된 교과로 자연, 미술, 국어, 실과 등의 교과에서 가르칠 수 있고, 특별활동을 통해서도 가르칠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발명교육은 기능교육으로 과학교육을 통해 얻은 축적된 지식 바탕 위에서 개인의 취미를 살려 새롭게 개선하고 만들어 쓰는 기쁨과 보다 생활에 편리한 것을 창출․발명하여 실제 생활로 전환시켜 편리한 생활을 모두가 영위하는 관찰, 발견, 아이디어, 창조, 창출하여 발명하는 전이력의 신장과 창조기능을 높여 주는 특별활동 영역의 학습이라고 하였

참고 자료

왕연종 : 발명의 길, 서울:한국발명특허협회, 1994
인천광역시 교육과학 연구원 : 창의성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8
한국학교발명협회 : 발명영재(6-10호), 한국학교발명협회, 1996-1998
특허청 : 발명과 특허, 서울:한진인쇄사. 1996
특허청 : 학생발명반 설치운영 요령, 서울:특허청, 1990
특허청 : 학생발명반 학습 지도서, 서울:특허청 발명진흥과, 1996
한국발명진흥회 : 수상작품집, 서울:사원그래픽. 1995
*동*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발명][발명교육][발명영재][발명영재교육][발명반][창의성][창의력]발명교육의 필요성, 발명교육의 목표, 발명영재 판별, 발명영재 선발 방향, 발명의 기법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외국의 발명교육 사례)
AI 챗봇
2024년 08월 29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27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