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실리우스의 정치사상
- 최초 등록일
- 2008.11.17
- 최종 저작일
- 2008.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마르실리우스의 정치사상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와 참고서적도 간단히 포함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arsilius의 국가에 대한 인식
2. Marsilius의 교회에 대한 인식
3. Marsilius의 저서「평화수호자」
4. Marsilius가 바라본 시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마르실리우스의 생애
마르실리우스(Marsilius of Padua : 1270~1342)는 이탈리아 파두아에서 태어났다. 도시국가였던 파두아는 교황청의 정치적 간섭과 대치하고 있던 황제파 도시국가였다. 이는 교회의 권위로부터 도시의 독립과 자유를 지키고자 했던 파두아가 반교황주의의 성격을 띠는 도시였음을 의미하는데 마르실리우스는 약 30여년 가까운 시간을 파두아에서 보냈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후 마르실리우스는 파두아 대학을 거쳐 파리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하게 된다. 당시 파리 대학은 아베로이스(Averroës(1126~1198) :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석가로 알려졌으며, 종교에 종속되었던 철학을 독립적 지위에 올려놓는 데에 공헌한 인물이다. 아베로이스 파의 자연주의적 경향은 그 후의 경험과학 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하였다.)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는데 마르실리우스의 사상은 여기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그는 1324년 인민주권론의 입장에서 교황통치기구의 타파를 주장하는「평화수호자」를 완성하였는데 1326년 그 저자임이 발각되자 당시 교황과 정면대립하고 있던 독일황제 루트비히 4세에게 망명하여 그의 반교황투쟁 및 이탈리아 원정 등에 영향을 끼쳤다.
Ⅱ. 본론
1. 국가에 대한 인식
전통으로부터 내려온 중세의 국가 인식은 아우구스티누스의 그리스도교적인 국가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었다.‘진정한 정의는 신에 대한 복속을 통해서만 성취될 수 있으며, 현세적 소유들은 반드시 영원한 삶을 향유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한다.’라는 아우구스티누스의 교회우위론은 당시 교황과 교회가 세속적인 권력을 소유할 수 있게 하는 토대가 되었다. 그러나 13세기를 거치면서 아리스토주의자들에 의해 종래와 다른 국가에 대한 인식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마르실리우스는 이러한 아리스토텔레스주의자들의 국가론을 토대로 하여 국가에 대한 새로운 인식체계를 완성하였다. 마르실리우스에 의하면 국가는 인간공동체의 평화를 보존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그 수단을 탐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박은구 저 / 서양중세 정치사상 연구(Marsilius Padua and William of Ockham) / 혜안 / 2001
이수윤 저 / 政治思想史 : 政治史와 政治思想과 歷史哲學의 통일 / 법문사 /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