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노인관련 사회 현상
(1)현대판 고려장
(2)황혼 자살
Ⅱ. 본론
1.사회 원리
(1)마르크스의 자본론을 중심으로
(2)죽음에 대하여
2. 기독교 원리
(1)가톨릭
(2)어거스틴
(3)웨슬리
(4)미 연합감리교회 사회원리
(5)성경
3. 공통의 원리
Ⅲ. 결론
본문내용
① 노인의 가치 : 노인의 존재는 중요한 가치를 지닐 수 있다. 그들은 세대 간 연결 고리의 본보기며 가정과 사회 전체의 행복의 원천이다.
② 노인 또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 노인들은 경제적 효율성만으로 판단될 수 없는 삶의 여러 측면들, 곧 인간적 문화적 도덕적 사회적 가치들도 가치있음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직장에서나 지도자 역할에서도 효과적인 기여를 할 수 있다. 성경이 말하듯, 그들을 늙어서도 열매 맺는다. (그는 늙어도 여전히 결실하며 진액이 풍족하고 빛이 청청하니, 시편92:14)
③ 인생학교로서 노인의 가치 : 노인들은 가치와 전통을 전달할 수 있고 젊은 세대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중요한 인생 학교다. 이로써 젊은 세대는 자신들의 선익뿐만 아니라 다른 이들의 선익도 추구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④ 노인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 : 고통 속에서 남에게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 있는 노인들한테는 의료 서비스와 적절한 지원뿐만 아니라 무엇보다도 사랑의 손길이 필요하다.
; 가톨릭 사회교리는 노인들도 가정에서 아낌없는 사랑과 관심의 대상임을 명시하고 있다.
(2)어거스틴
천사들은 시간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 그들의 본성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원성을 항상 관상함으로 인하여 시간의 무상성에 빠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시간의 질서에 의해 변화되거나 흩어짐이 없이 영원한 현재에서 산다고 한다. 어거스틴은 세 가지의 각각 다른 존재의 양식을 전제하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다. 그 세 가지의 존재 양식이란 영원한 존재(하나님), 시간적인 존재(세계 안의 존재), 그리고 그 중간에 있는 천사의 존재이다.
① 하나님은 시간 속에서 사물을 보지 않는다.
“사람아. 나는 내 성경이 말하는 것을 말하노라. 그리고 아직 시간 속에서 말하고 있노라. 그러나 시간은 나의 말과 같지 아니하니, 나의 말은 나와 똑같이 영원히 존재하기 때문이니라. 나는 네가 나의 영을 통해서 보는 것을 보고 있노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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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 [Selected Works]. 런던: Lawrence & Wisher, 1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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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르틴 하이데거, [존재와 시간], 이기상 옮김, 서울: 까치글방,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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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자료
보건복지부 08년 5월 자료
2007년 11.1일자, 메디컬투데이,이동근 기자
2008년 5.16 일자, 메디컬 투데이, 이동근 기자
2008년 5.7일자, 메디컬투데이, 정혜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