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8.11.23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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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실학 정리내용
목차
서론
본론
실학의 의미변천과정
1
실학적 경학관의 특색
동이점
상이점
결론
본문내용
서론
조선 후기 사회경제상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었던 계기중의 하나는 실학의 발달이었다. 조선후기의 사상계 일각에 기존사회의 모순에 대한 내재적 비판이 나타나며 나타난 실학사상은 전통적 사회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상체제를 말한다. 이 시기의 사회 체제의 변동은 중세로부터 근대로의 이행에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만큼 유학의 갱신 역시 그에 상응하는 획기적인 것이 요청되었다. 이렇게 해서 나타난 실학이 17세기 초 조선의 대표적인 신 사조이자 신 학풍으로 형성된 것은 우연이 아니며 나름대로 사회역사·사회이론 및 과학기술의 발전에 깊이 근거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학사상이 목적인 새로운 사회로의 희망은 절대로 유교적인 이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교본래의 민본사회로의 복귀를 의미한 것이었다. 즉 실학은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적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적 모순에 직면하여,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개혁 사상이었다. 또한 정주학에 바탕을 둔 성리학자들도 자신들의 학문을 ‘실학’이라고 부른 점으로 미루어 보아 실학과 성리학은 그 뿌리가 같으며 학문체계가 성립하게 된 배경과 학문하는 방법에 따른 차이로 두 학파가 나뉘었다고 본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우선 성리학자들과 실학자들이 자신의 학문을 가리켜 ‘실학’이라 칭하는 배경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학이 대두하게 된 배경, 성리학과 실학의 상이점 및 동이점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진정한 ‘실학의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본론
실학의 의미변천과정
1. 성리학 수용기의 실학
수기와 안인을 목적으로 하는 유학은 도덕과 정치의식의 투철함으로 인해 사회생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도덕과 정치 등의 측면으로 유용하고 유익한 생활관을 제공하는 ‘실제적(實際的) 사상’이라는 의미에서 많은 유학자들은 유학을 실학(實學)이라고 불러왔다.
성리학자들이 그들의 학문을 실학이라고 한 것은 고려 말 성리학 수용기의 이제현부터 시작되었다. 고려 말과 조선 초에 걸쳐 생존하면서 조선 초 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택하는데 크게 기여한 정도전과 권근 등이 성리학에 실학의 명칭을 적용․ 강조하였다. 이들이 실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성리학자 중에 선두 그룹이다. 이들 세 학자가 모두 성리학자인 만큼, 여기에서 유학으로 표현된 학문이 성리학임은 더 말할 나위가 없다. 다만 실학의 용법에 약간의 차이가 발견될 따름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