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파
- 최초 등록일
- 2008.11.24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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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입체파 리포트 입니다. 사진자료 많구 내용 상세 합니다. 학점은 당연 에이쁠 받았습니다.
목차
1. 입체파 <cubism> (立體派), 입체주의 : 1907 ~1914년.
■ 탄생 배경
■ 시작
■ 입체파(큐비즘) 명칭의 유래
■ 특징과 개략
■ 의의
■ 시대 분류
■ 작가들
본문내용
1. 입체파 <cubism> (立體派), 입체주의 : 1907 ~1914년.
■ 탄생 배경 : 자연을 재구성한 세잔에서 원류를 찾을 수 있으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면 르네상스 원근법의 대가인 우첼로, P.D.프란체스카, 17 세기 프랑스의 G.드 라투르 등에서도 입체파적인 성향을 발견할 수 있다. 또 나무를 쌓아올린 것 같은 입체표현에 뛰어난 루카 칸비아노, 프라체리, 독일의 뒤러 등도 입체파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 시작 : 20세기 초 야수주의 운동과 전후해서 일어났으나, 처음부터 집단적인 움직임으로 나타난 회화운동은 아니었다. 세잔의 그림에서 가능성의 실마리를 찾은 청년 피카소와 브라크의 혁신적인 조형실험이 한 세 대의 주도적 경향으로 발전하였다. 입체주의 회화의 구체적인 형태는 1907년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에서 나타났다.
아비뇽의 처녀들. 피카소. 1907
■ 입체파(큐비즘) 명칭의 유래 : 원래 입체파(큐비즘)라는 명칭은 인상주의를 비롯한 근대의 혁신적인 운동이 일반대중에게는 인정되지 못하였고, 그 때문에 경멸적으로 사용된 비난의 말에서 유래되었다. 마티스가 1908년「살롱 도톤느전에 출품되었으나 거절당한 브라크의「에스타크 풍경이란 연작을 평하면서 `입방체(cubic)로 구성되어 있다` 고 말한 데서 ‘입체파’라는 용어가 비롯되었으며, 뒤이어 평론가 루이 보셀이 사용하여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입체(立體:Cube)란 명칭은 최초로 비평가인 루이 보셀이 브라크의 작품에 붙인 이름이다. 보셀은 1909년에도 브라크의 작품에 대하여 몇 차례 ‘기묘한 입체’라는 말을 사용하였다.
에스타크의 집들. 브라크. 1908 에스타크 풍경. 세잔
■ 특징과 개략 : 입체파는 르네상스 이후 서양 회화의 전통인 원근법과 명암법, 그리고 다채로운 색채를 쓴 순간적인 현실 묘사를 지양하고, 야수파의 주정적(主情的)인 표현을 하지 않는 대신 시점을 복수화 하여 색채도 녹색과 황토색만으로 한정시켰다. 또한 자연의 여러 가지 형태를 기본적인 기하학적 형상으로 환원, 사물의 존재성을 이차원의 타블로로 구축적으로 재구성하였다. 이 시도는 중기에 이르러 대상이 극도로 분할되어 나타난다. 그 후 트롱프뢰이유나 파피에 콜레의 수법을 채용하고, 이것을 과도기로 입체파 운동은 후기로 들어간다. 후기에는 풍부한 색채가 부활되어 기하학적인 색면과 대상의 환기력 있는 요소가 융합된다. 몽마르트르의 세탁선에 거주했던 피카소, 브라크 등이 이 운동의 중심이었고 그 밖에 몽파르나스에서 화면에 밝은 색채와 다이나믹한 율동을 도입했던 F. 레제와 R. 들로네가 있고, 화면의 구성 원리를 추구하여 추상예술의 길을 열었던 쿠프카와, 비용, 뒤샹 등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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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의 이해:현대미술의 재발견 최병식 숙명여자대학교 출판부 1993
서양 현대미술의 기원:1880∼1914 김영나 시공사 1996
열려라 현대미술 Bohm-Duchen, Monica 아트북스 2004
현대미술 사진과 기억:사진적 사실주의와 기억미술 이경률 사진 마실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