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Action Learning(액션러닝)]실제 전북소재기업을 대상대로 한 액션러닝 최종보고서입니다.

*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11.24
최종 저작일
2002.05
2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액션러닝"은 교육 참가자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각자 또는 전체가 팀웍을 바탕으로 실제 경영현장에서 성과와 직결되는 이슈 혹은 실패의 위험을 갖는 실제문제(Real Problem)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교육방식입니다.
등록한 보고서는 노사관계론 수강 시 팀별로 기업을 선정받고 팀의 해당 기업 방문, 상담, 설문 조사, 팀내 토론 등을 통하여 해당 기업의 실질적인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안을 제시한 최종보고서입니다.
학기동안 액션러닝을 수행한 그 전과정을 보고서에 담아 놓았기에 액션러닝 방식으로 수업을 받는 학생들에게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입니다.(보고서 및 학기말 리젠테이션 결과 A+)

목차

Ⅰ. 팀소개
1. 팀명
2. 팀 모토
3. 팀원 소개

Ⅱ. Del Piero`s A.L Process

Ⅲ. 학 습 팀 운 영
1. ground rules
2. 명찰제작/착용
3. 학습미팅운영양식

Ⅳ. 학습 미팅 결과 보고

Ⅴ. Del Piero`s A.L Process 구체적 설명
1. 팀 구성 및 준비
2. 1차 과제선정을 위한 우리의 노력과 과정
3. A.L-First Round
4. 과제 선정의 오류
5. 교수님과의 면담
6. 새로운 Del Piero`s 액션러닝 방향
7. Real Problem 도출을 위한 설문지 작성/설문조사 실시
8. 설문지 분석과 현장 조사
9. Real Problem 도출
10. Real Problem 해결대안 리포트 작성
11. X~~ 4차 방문
12. 발표준비
13. 대망의 Action Learning Last Round

Ⅵ. 『XCC Project』- X~~ Communication Channel Project
1. “XCC” Project (X씨씨 프로젝트)
2. 오프라인(off-line)에서의 방안
3. X~~ 홈페이지 개선 - 온라인(on-line)에서의 방안(1)
4. 노동조합 홈페이지 개설 - 온라인(on-line)에서의 방안(2)
5. 해결방안을 위한 부수적인 노력
6. 문제해결을 통한 내부의사소통경로의 변화

Ⅶ. Action Learning을 마치며
1. 자기성찰
2. 교수님께
3. 노조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하여

본문내용

1차 문제점도출/과제선정
▷ 사전에 준비한 질문지를 토대로 노조위원장과 미팅 실시 후 현상파악과 문제점 도출
▷ 1과제 : 섬유산업의 저부가가치 노동집약산업에서 고부가가치 창출산업으로의 경쟁력을 갖춘 섬유산업으로의 변화를 위한 노사협력관계 구축 방안, 품질관리, 브랜드 관리 방안 등
▷ 2과제 : 이 회사가 실질적으로 당면한 올해의 임금 단체 협상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

과제 선정 이유
▷ 2005년 중국 시장의 개방으로 경쟁환경이 더욱 심화되는 섬유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창출을 위해서는 노사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 올해 실질 임금이나 근로 조건에 관한 문제는 매년 되풀이되는 문제로 이에 대한 해결책 제시 를 통해서 실제 문제의 해결을 도모코자함.


※ 분석을 통한 우리의 연구 방안
현재 X~~는 근로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의사소통경로가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근로자들은 이러한 경로에는 만족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X~~ 근로자와 노동조합, 근로자와 사용자의 의사소통경로가 분명히 양적으로 질적으로 개선되어야 함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 오프라인에서 실시되는 기존의 의사소통경로의 문제점에 대하여 오프라인에서만 그 해결책을 제시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이에 우리는 근로자와 노동조합, 근로자와 사용자간의 원활한 내부의사소통을 위해 약간의 오프라인의 경로 개선과 오프라인에서만 이루어지는 내부의사소통경로를 온라인으로 전환해야만 하는 이론적인 근거와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X-Channel 개설
▷ X-Channel의 목적
X-Channel은 X~~ 홈페이지 내의 근로자와 사용자간에 만남의 공간이다. X-Channel을 개설함으로써 근로자들은 다양한 의견을 표현할 수 있으며, 사측은 근로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들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할 수 있다.

▷ X-Channel의 구성 요소

참고 자료

XCC Project 연구 참고 문헌
▷ 스타벅스 ‘커피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 저자 :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양
▷ 현대 경영학 원론
• 저자 : 안상열, 이종태, 차대규 공저
▷ 현대 조직론의이해
• 저자 : 박재린
▷ 경영학 원론
• 저자 : 신민식, 권중생 공저
<학위 논문>
▷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社內 커뮤니케이션 類型과 集團間 關係의 質에 관한 硏究
▷ 組織 커뮤니케이션에 關한 硏究
*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Action Learning(액션러닝)]실제 전북소재기업을 대상대로 한 액션러닝 최종보고서입니다.
AI 챗봇
2024년 08월 3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12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