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개론
- 최초 등록일
- 2008.11.25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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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교육이란?
근본적으로 인간애로부터 출발하며 상대편 인간에게 영향을 끼쳐서 그로 하여금 가치 있는 모습으로 성장하게 하는 사회기능으로 인간사회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근본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교육은 교사가 학교라고 하는 정비된 기관에서 계획적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교육은 인간행위로서의 교육과 사회제도로서의 교육으로 나누어진다.
목차
< 제1장 교육과 교육학 요점정리 >
교육학개론-제2장요약
*제3장: 교육활동의 특징*
제4장. 교육목적의 구조
제 5장 교육제도의 형성
6.한국 현대교육제도의 전개
7.교육제도의 유형
8장. 교육의 사회적 기능
제9장 교육의 과정
10. 인간특성의 교육적 이해
12.교육평가의 과정
교육학개론-13장 요약
본문내용
● 교육학 이란?
널리 교육에 관한 학문 즉 과학적 이론과 비과학적 이론을 모두 포함시킨, 보다 넓은 뜻에서의 교육에 관한 연구나 이론의 명칭이다. 즉, 교육학은 교육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고 그것의 원리와 방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그 결과를 체계화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간행위로서의 교육(학습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교육의 가치지향성)
인간관계 자체가 인간을 상호교육 하는 형식으로, 이것은 교육기관에서도 볼 수 있지만 주로 교육기관 밖의 사회생활 가운데서 인간을 교육하는 활동을 말한다. 교육자는 의도적으로 가르치려고 하지 않으며, 자기계발을 위한 내용을 제공하지도 안지만 교육받는 사람을 어떻게 인간관계 안에 넣을 것인가에 대해서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작용한다. 대표적인 예로 가정을 들 수 있다. 가정은 청소년에 대하여 교육의 책임을 지고 있기는 하나 학교와는 그 성격을 달리한다. 가정이란 장소 에서는 부모와 형제자매가 일체가 되어 서로 돌보고 격려하면서 생활하고 있지만 학교에서와 같은 수업은 행해지지 않는다. 여기서 교육상 중요한 활동은 가정생활에 있어서 인간관계를 통하여 행해지는, 즉 조직화되지 않는 생활교육인 것이다. 가정 안에는 유아의 보육에 필요한 여러 교육도구나 청소년의 교양형성을 위한 도서나 도구 등이 있어서 피교육자가 건전하게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 인간은 학습하는 존재이다. 어떤 인간이든지 자신의 성장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지니고 있는 한 학습을 필요로 하고, 학습을 필요로 하는 한 어떤 형태이든 교육을 필요로 한다. 교육은 학습의 기회와 과정을 의도적으로 혹은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일이며, 그 과정을 통제하는 행위가 바로 ‘교육의 행위’라고 할 수 있다.
(학습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 교육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가, 어떤 가치 기준을 만족시킬 때 인간의 행위를 교육적이라고 하는가라고 묻는다면, 두 가지 방식 즉, 목적론과 방법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적 가치판단의 기준을 교육 목적론적 체제에 비추어 설명하는 것으로 이것을 ‘목적론적 이해’라고 한다면 또 하나는 교육의 과정에 나타나는 특징적 준거에 비추어 설명하는 것으로 이것을 ‘방법론적 이해’라고 할 수도 있다. 교육의 목적론적 이해는 교육의 기준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는 방식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