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교육학]컴퓨터교육과정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8.11.26
- 최종 저작일
- 2007.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컴퓨터교육과정의 역사
목차
1. 컴퓨터교육 편제방식
2. 컴퓨터교육 과정의 변천과정
3. 우리나라의 컴퓨터 교육
4. 현행 컴퓨터 교육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컴퓨터교육 편제방식
(1) 독립방식 : 별도의 교과목을 신설하는 방식
- 장점 : 효율성과 체계성의 보장, 시간과 자원확보에 유리
- 단점 : 새로운 교과목 신설에 따른 기존의 교과과정 체계 정비, 인적 물적 자원 확보 문제
(2) 흡수방식 : 기존의 교과목 중 한 개의 교과목에 관련 내용이 포함되었을 때
(3) 분산방식 : 기존의 교과목 중 두 개 이상의 교과목에 관련 내용이 포함되었을 때
- 장점 : 가르칠 내용을 확보하는데 현실적 편제상 수용하는데 용이한 장점
- 단점 : 컴퓨터교육에 필요한 시간의 확보가 어렵고 아울러 지도교사들의 전문적 연수의 어려움
(4) 침투방식 : 모든 교과목의 운영 또는 학습활동에 컴퓨터가 이용될 때
- 장점 : 다른 방식에서 생기는 어려움이 없음
- 단점 : 상당한 수준의 컴퓨터 활용 문화의 확산과 환경의 확보
2. 컴퓨터교육 과정의 변천과정
1) 제 3차 교육과정
(1) 흡수방식
(2) 일반 고등학교의 기술 과목에 처음으로 도입
2) 제 4차 교육과정
(1) 분산 방식
(2) 일반 고등학교의 산업기술(전자계산기), 수학(순서도)
3) 제 5차 교육과정
(1) 흡수, 독립방식
(2) 선택
(3) 초등학교의 실과, 증등학교의 기술 가정 과목에 컴퓨터 관련 단원 포함
(4) 일반 고등학교의 선택과목으로 정보산업 과목 도입
(5) 컴퓨터 자판을 익히거나 프로그래밍 교육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