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읽는 중국>>
- 최초 등록일
- 2008.11.28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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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로 읽는 중국 이라는 책을 충실히 요약 정리한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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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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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로 읽는 중국은 책의 제목 처럼 영화로 중국을 읽는 것이다. 즉 영화를 통해 중국을 알아가고 이해 하는 것으로 영화 보다는 중국에 중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4개의 큰 주제로 첫번째, 성과 사랑, 섹스와 젠더 이야기, 두번째 장르와 예술, 문학과 영화 이야기 세번째, 역사와 권리, 혁명과 민족 이야기 네번째, 하나이면서 여럿인 중국, 즉 중국 각 지역의 삶과 문화를 담아내는 이야기로 펼쳐 진다. 또한 부록으로 책 내용에서 거론된 영화 감독들을 소개하는 글까지 달려 조금 더 중국영화속에서 중국적인 문화 를 조금더 쉽게 알아 가도록 해준다.
제1부의 성과 사람, 섹스와 젠더 이야기에서 첫 번째 소주제는 사랑과 설레임에 대한 중국적 고찰이다. 사랑은 어느 나라, 인종을 불문하고 보편적인 단어 이다. 이렇게 사랑의 본질은 같으나 각 나라 마다 혹은 사람마다 사랑하는 방식 이나 인식에는 차이가 존재한다.
1930년대 흑백 무성영화들자유연애와 여성해방을 주요한 소재로 부각시켰고 근대적인 사랑의 관념을 대중에게 전파하였다. 영화를 보는것이 데이트의 방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영화속의 자유연애를 따라하게 되고 그전까지 없었던 새로운 사랑의 트렌드가 생겨 났다. 이런 영화들을 통해 감독들은 남녀의 신분차이가 낳은 억압을 비판하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그 결과로 나타난 운명적인 비극을 흥밋거리로 제공하기도 했다. 사회주의 중국에서 계급의 해체와 개인의 위축은 사랑의 형식에 또 다른 변화를 불러 왔고 개혁개방은 개인들의 욕망을 분출시킴으로써 영화속의 사랑은 독립적인 위치를 차지 할 수 있었다.
이 장에서는 3편의 영화가 소개 된다. 첫 번째 로 올드상하이, 여인의 사랑과 운명을 그린 <장한가>는 한여성이 겪는 삶의 조우에 초점이 맞춰진 여성주의 시각이 뚜렷하다. 역경에 굴하지 않는 한 인간의 사랑에 대한 열정과 집작을 부각 시키고자 했고, 사랑은 여주인공의 삶의 무게를 지탱하게 만드는 원동력 이지만 그럴수록 그녀는 남성에게 의존하는 무기력한 모습을 통해 현란한 도시문명과 혁명의 구호가 이어지는 현대판 「장한가」속에서 오히려 전통 여인의 한을 떠올리게 한다
참고 자료
영화로 읽는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