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효과 증진을 위한 동기부여 전략
- 최초 등록일
- 2008.11.28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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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 효과 증진을 위한 동기부여 전략이라는 주제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교육전
3. 교육중
4. 교육후
본문내용
9) 교육에 재미를 부여하라.
교육에 재미를 부여하는 것은 교육생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뿐만아니라 교육생들이 좀더 정열적이고 생산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몇가지 예에서 살펴보자.
공개적 관리(open-book management)를 고집하는 기업들은 모든 종업원들이 회사의 재정상황을 인지하게끔 한다. 기업이 어떻게 운영되는 지를 직원들에게 가르치기 위해서 이러한 기업들은 다양하며 즉시 사용가능하고 주문제작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창조적인 교육자들은 몇몇 그들의 교육과정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게임형태(Jeopardy 그리고 Familiy Feud와 같은 게임쇼에 이르기까지)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Shows(training sessions교육과정)는 MC(trainer교육자)가 스타이며 서로 질문에 대답하고 스킬을 보여주면서 서로 경쟁하는 두팀의 교육생들로 이루어진다. 팀들은 각각 정답에 점수를 얻는다. 게임의 막바지에 가서 양팀은 우스꽝스런 상을 받는다. 이러한 과정은 재미있을 뿐만아니라 특별한 학습결과를 도출하기도 한다.
10) 교육에 있어 다양성을 활용하라.
직원들에게 지루한 강의에 흥미를 가지라는 것은 힘든 주문이다. `다양함은 생활의 양념과 같다’라는 속담은 교육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학습에 대한 열의를 자극하고 유지하길 원한다면, 프린트물, 프로젝터, 챠트, 비디오, 컴퓨터등과 같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야 한다. 또한 시뮬레이션, Role-plays, 그룹토의, 질의응답과정, 현장학습, 강사초빙과 같은 교습활동의 활용도 중요하다.
11)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interaction)을 제공하라.
전형적으로 인간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고도로 동기부여되길 원하고 교육은 이를 위한 수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교육중의 상호작용은 쉬는 시간의 적용보다도 더 많이 이루어져야 한다. 즉 이는 소그룹토의, 시뮬레이션, 공동문제해결, 협동학습등을 통해 교육자체에 포함되어져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