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동성
- 최초 등록일
- 2008.11.29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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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반적 조사
목차
10. 산동성 개요와 중국 철학 사상의 이해
<중국의 철학>
-유.불.도 삼교의 명칭으로
-유, 불, 도교가 중국 사회에 미친 영향으로,
도가(道家)의 사상(思想)-노자(老子), 장자(壯子)
***유교***
***도교***
본문내용
유교가 종교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논란이 있다. 교주, 교리, 교단, 내세 관념 등의 가변적이거나 매우 희박하므로 종교가 갖춰야 할 것을 가지지 못한 하나의 통치 사상(이념)에 불과하다고 보는 주장, 본질적으로는 종교라고 할 수 없으나 다른 사상과 종교를 억압하면서 스스로 종교적 성격을 자초한 측면이 크다는 주장, 그리고 근대의 서구적 학문이나 분류 개념을 대입할 때 종교적 색채가 강하게 드러난다는 주장 등이 그것이다. 종교가 아니라고 할 때에는 유학(儒學)이라고 표기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도통(道統)
도통이란 "유학의 참 정신이 전해 내려온 큰 흐름", 즉 유교에서 그 사상이 전해지는 정통적인 계보를 뜻한다. 《맹자》에서는 도통을 요(堯)•순(舜)•우(禹)•탕(湯)•문왕(文王)•공자 순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한유(韓愈)는 "원도(原道)"에서 맹자의 도통에 대하여 공자 앞에 무왕(武王)과 주공(周公)을 더하고, 공자의 도가 맹자로 이어지는 것으로 파악했다. 여기에 주희가 공자 뒤에 증자(曾子)와 자사(子思)를 추가하고, 이것이 맹자를 거쳐 자신의 스승인 정호(程顥)•정이(程頤)에게 이어진다고 하여 도통을 확립하였다.
***도교***
도교(道教) 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하고 경전화 하였다. 고대 중국의 통치자인 황제와 노자를 신봉한다고 하여 황로사상, 황로교라고 한다. 중국의 민간 신앙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즉 중국인은 어떤 종교를 믿던지 그 기본 신앙에는 도교적인 요소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도교도 여러가지 파가 있다. 그중에 천사도는 장씨가 교주를 세습하여 현재 대만에도 천사도의 마지막 교주가 생존하고 있다. 신선과 연단, 불로 장생, 옥황상제 등을 믿는다. 불교와 교류하면서 서로 강력한 영향을 주고 받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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