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의 서사적 구조와 불교 사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8.11.30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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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운몽 관련 논문을 쓰신 교수님의 강의를 바탕으로 쓴 것입니다. 성실하게 참고 문헌을 달았으며, 구운몽의 서사적 구조와 불교 사상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습니다. 구운몽에 대한 레포트를 원하시는 분들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1. 서포와 불교적 배경
2. 구운몽의 서사적 구조와 불교사상
3. 작품 속에서의 불교 사상
4. 나오며
본문내용
1. 서포와 불교적 배경
서포는 유교의 명문가에서 출생하여 유학으로 입신, 출세하였다. 그 당시 현실적 상황은 대부분 불교를 배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포 자신은 불교를 산수(算數), 음악(音樂), 천문(天文), 지리(地理) 등 여러 방면의 학문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체득하였다는 점이 주목된다. 그의 불교에 대한 사상은 『서포만필』에 잘 나타나고 있다. 포는 『서포만필(하)』에서,
대저(大抵) 불법(佛法)은 한(漢)나라 때부터 동으로 전래되어, 당(唐)을 거쳐 송(宋)에 이르면서 그 조잡한 것은 도가(道家)가 되고, 정밀한 것은 유가(儒家)가 되어 나머지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일찍이 불서(佛書)를 보니, 「관은대사(觀音大士)가 32개로 몸을 변화시켜 말속(末俗)을 교화한다」하였다. 만약에 그들의 말로 말한다면, 아마도 여러 큰 보살들이 도사와 유자의 몸으로 나타나서 중국을 제도한다고 말하지 않겠는가?
라고 하여 서포가 관음신앙(觀音信仰)을 중심으로 하는 불교쪽에 심취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사실상 서포가 불교를 앞세우고 유교와 불교의 조화를 내세웠다고 하지만 조선왕조(朝鮮王朝)의 외유내불(外儒內佛)의 정책 하에서 이러한 주장을 한 것은 드문 사실이라 할 수 있다. 또 승려(僧侶)와 깊게 교류한 것을 드러내는 부분도 나타난다.
내가 서새(西塞)에 있을 때 한 노승(老僧)을 만났는데, 그 말이 이와 같았다. 또 말하기를, 「무량(無量)세계에는 단지 천지수화(天地水火) 네 가지가 있을 뿐이다. 불가(佛家)에서 이른바 사대(四大)라고 하는 것도 그 뜻은 다름이 없다. 천(天)을 풍(風)이라 변화시킨 것은 그 활용되는 곳을 말한 것이다」 하였다. 나는 여기에 대하여 논란할 수가 없었다. 단지 그 말을기록하여 아는 사람을 기다려 질문하려 했었다. 오늘 우연히 주자어류(朱子語類)를 보니, 거기에 구천강풍지설(九天剛風之設)을 논했는데 이것과 다름이 없었다. 감(坎)이 하류(下流)를 막아태(兌)가 된다는 설은 유서(儒書)에도 보이니,
참고 자료
1. 1차 자료
유병환(2007), 「구운몽의 사상적 실상」, 다래헌.
2. 2차 자료
박은주(2001), 「『九蕓夢』에 나타난 사상연구」, 호남대학교 대학원.
박지경(2001). 구운몽연구. 한남대학교대학원.
서대석(1977), 「유충렬전」, 형설출판사.
선승덕(2005). 구운몽의 사상적 배경 연구. 건국대교육대학원.
정규복(1984), 구운몽 연구(학술연구총서 3), 고려대학교출판부.
조희웅(1978), 「조웅전」, 형설출판사.
현명철(1983), 구운몽의 사상적 연구, 숭전대학교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