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주의
- 최초 등록일
- 2008.12.04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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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주의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의 개념
2. 한국의 다문화 실태
1) 외국인 노동자
2) 국제결혼
3) 다문화 가정
3. 다문화의 한계점, 대책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의 개념
다문화주의는 인종간의 갈등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이들 간의 갈등을 해결함으로써 평화로운 지구촌의 건설을 목적으로 발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다양한 인종, 민족, 소수집단들은 그들이 가진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전체사회에 평등하게 참가 할 것을 적극적으로 인정하며, 평화로운 지구촌을 만드는 것이다.
다문화주의의 첫 출현으로 1960년대 피부색의 차이로 인하여 정치, 경제, 교육에서 소외되고 억압당해 온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시민권운동으로부터 시작되어 미국내의 비주류적 민족에게까지 파급되었으며 이들 민족들 역시 정치, 경제, 교육적 기회의 평등을 요구하였다. 새로운 다원주의라는 이름으로 펼쳐진 이 운동은 다른 집단들, 예컨대 여성, 장애자, 동성연애자들까지 그들의 권리와 자격을 주장하도록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고 1980-1990년대는 이민자들이 급격한 상승 등 새로운 시대의 이러한 사회적 조건은 다문화주의의 의미형성을 위한 문화정책에도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계기로 문화적 다원주의는 다문화주의라는 용어로 대치되어지게 되었는데, 그러므로 다문화주의란 문화 간 다수문화, 소수문화 등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모든 문화가 평등하다는 주의로서 마치 계급을 없애고 공동생산 공동분배를 추구한 공산주의의 절대평등처럼 이상적인 규범이라고 할 수 있다.
소수에 대한 이해와 관용, 배려를 통해 사회의 조화와 안정, 다양성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발전에 기하고 있다.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볼 때 어느 사회든 다양한 문화가 존재해 왔으며, 때론 부딪치고 때론 타협하며 하나의 공동체적 가치와 공동의 문화로 동화되어 왔는데 세계화로 국가 간 장벽이 낮아지고 인구이동이 급증하는 흐름 속에서 여러 문화가 접촉할 기회가 많아진 다문화사회에서는 하나의 사회집단으로의 완전한 동화는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으며 그런 만큼 통합의 가치는 더욱 더 커지고 있다.
우리는 다문화주의의 추구도 좋지만 그로 인해 일어날지 모를 고립화 현상은 없어야 될 것이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끊임없는 조화와 통합을 강조해야 할 것이다.
2. 한국의 다문화 실태
1) 외국인 노동자
한국 경제는 1960년~80년 사이에 연평균 약 8%에의 놀라운 속도로 성장하였다. 국민총생산은 약 5배, 제조업 생산이 약 20배, 가량 증가하였다. 특히 수출은 같은 기간 연평균 약 25.1%의 속도로 빠르게 늘어나면서 경제 성장에 크게 기여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