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 받은 과제에요. 조선후기기생과 근대기생에 대해서 사회학적,복식사적으로 자세하게 분석한자료입니다.
목차
Ⅰ. 조선후기 기생
1. 기생의 역할
(1)여악
(2)의녀.침비
(3)방직기녀
(4)사신접대
2. 조선후기 기생의 복식구조
(1)조선후기 기생의 의복
(2)조선후기 기생의 장신구
3. 복식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 기생의 내면
(1)에로티시즘의 표현
(2)새로움의 추구
(3)자기과시- 신분상승에 대한 욕구
4. 조선후기 패션리더로서 기생의 역할
Ⅱ. 근대 기생
1. 근대기생의 복식구조
(1)근대기생의 의복
(2) 근대기생의 장신구
2. 근대 패션리더로서 기생의 역할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후기 기생
기녀는 기예와 매춘을 전문으로 하는 특수계층으로서 사회학적으로는 천민계층이면서도 귀족이나 왕의 사랑을 독차지하기도 하였다. 또한 그들이 착용하는 복식은 복식규제에 따른 제약이 없어 사치를 통한 특권을 최대한 누리는 동시에, 새로운 스타일의 복식을 만들어내고, 최고의 신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비단과 장신구를 착용하였다. 따라서 기생들은 윤리적으로 비난을 받아야 할 대상이었으나, 사치와 자유방종의 측면에서는 일반 부녀자들의 동경의 대상이기도 하였다. 더욱이 이들의 복식구조는 성의 투기를 칠거지악으로 금기시하고 축첩제가 공인 된 남성 중심의 조선사회에서 남성들이 선호하는 기생의 복식구조를 동경하게 된 일반여성들이 조선후기 기생의 복식을 수용하게 만드는 모방적 전염의 메커니즘이 되었다.
기생이라는 신분을 넘어 열녀로 통하는 논개나 개월향, 학식과 미모가 뛰어난 황진이, 지식이 뛰어나거나 효성이 지극해 기적을 경험한 홍랑과 만향 등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명기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도 조선시대 기녀들이 사회에 미친 영향이 결코 적지 않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기녀들의 복식이 조선사회의 일반 부녀자들의 복식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 건 무척 흥미로운 일이다. 엄격한 신분사회 속에서 복식이란 자연히 지위와 신분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일반 서민뿐 아니라 양반들이게 있어서도 사치금치조항이 매우 까다로웠다. 또 신분에 따라서 옷감, 옷의 종류, 색상, 문양, 장신구까지 모든 것이 엄격히 통제되고 제한되었다. 그러나 기녀들은 이례적으로 많은 예외가 허용되어 매우 사치스러운 복장을 즐겼다.
기녀의 복식을 옛문헌과 풍속화를 통해 살펴보면 초기와 중기는 자료가 빈약하여 잘 알 수 없으나, 후기의 풍속화에서 나타난 자료를 보면 기본적으로는 서민층의 의복과 그 구조가 같음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기녀복이 유난히 사치스러워 보이는 것은 의복의 질감이나 색상, 장신구 등에서 그 연유를 찾을 수 있다.
기녀들은 반가부녀자를 비롯하여 일반 서민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당시의 패션리더가 되어 오랫동안 변하지 않던 복식구조를 바꾸어 놓았다.
참고 자료
『말하는 꽃 기생』, 가와무라 미나토 저, 유재순 역, 소담출판사 / 2002
『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 김진송 저, 현실문화 연구 / 1999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1』, 이배용 외 지음, 청녀나 / 1999
『조선의 성풍속』, 정성희 지음, 가람기획 / 1998
『조선해어화사』, 이능화 지음, 이재곤 옮김, 동문선 / 1992
『한국여속사』, 김용숙 저, 민음사 ./ 1990
『근대 기생 복식에 관한 연구』, 공승연, 이화여대 대학원 /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