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작품해설-향가작품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12.06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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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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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향가 개관
Ⅱ. 모죽지랑가(慕竹旨郞歌)
Ⅲ. 서동요(薯童謠)
Ⅳ. 안민가(安民歌)
Ⅴ. 원왕생가(願往生歌)
Ⅵ. 제망매가(祭亡妹歌)
Ⅶ.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
Ⅷ. 처용가(處容歌)
Ⅸ. 헌화가(獻花歌)
Ⅹ. 기타 향가
본문내용
Ⅰ. 향가 개관
1. 발생과 소멸 : `삼국사기` 신라 본기 유리왕 5년(A.D. 28)의 기록에 "이 해에 民俗이 歡康(환강)하여 비로소 도솔가를 지었는데, 이것이 가악의 처음이다.(是年 民俗歡康 始製兜率歌 此 歌樂之始也)"라고 한 것을 보면 이 도솔가가 최초의 향가로 추측되나 현재 전하지 않는다.
이후 향가는 위로는 왕에서부터 아래로는 천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향유되었는데, 신라 말엽 이후로는 창작되지 않다가 고려 睿宗(예종)이 지은 悼二將歌에 끝으로 그 잔영을 남기고 국문학사에서 사라졌다.
2. 명칭 : 鄕歌라는 명칭은 원래 중국의 노래에 대해 우리의 노래라는 뜻으로 쓰였던 것으로, 고문헌에는 兜率歌(도솔가), 詞腦歌(사뇌가), 思內樂(사내악) 등으로 일컬어지기도 했다. 이 중 특히 10구체 향가를 `詞腦歌`라 일컫기도 한다.
3. 鄕札(향찰) : 우리 문자가 없던 시기에 우리말을 표기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방식으로 한자의 음(音)과 훈(訓)을 빌려 향가를 표기하는데 사용되었다.
4. 특징
1) 형식 : 4구체, 8구체, 10구체로 나누어지는데, 초기 형태는 4구체이다가 과도기인 8구체를 거쳐 10구체로 완성된 것으로 볼 수 있다. 10구체는 가장 정제된 형식이라 할 수 있는데, 전체가 4구-4구-2구의 3부분으로 나뉘며 끝의 2구는 "아야, 아으" 등의 감탄사로 시작된다. 이는 후대 시조의 3장 6구 형태와 연관되는 중요한 특징으로 지적된다.
2) 내용 : 민요, 동요, 토속 신앙, 戀君, 治國 등 다양하나, 불교적인 노래가 가장 많다.
5. 작가 : 향가의 작가는 왕에서부터 승려, 화랑, 평민, 천민까지 다양하며 여류의 노래도 상당수가 있다.
6. 국문학사상 의의 : 향가는 國文學史上 최초의 정형화된 서정시가란 점에 중요한 의의가 있으며, 그 가사는 신라어 연구의 귀중한 자료가 된다. 또한 향가는 우리 문학의 주체성을 보여 주면서 민족 정신과 정서를 바탕으로 하여 꽃피운 민족 문학의 훌륭한 유산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