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관용
- 최초 등록일
- 2008.12.06
- 최종 저작일
- 20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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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 시험대비
목차
<인종적 불관용>
Ⅰ. 서
Ⅱ.관용의 의의
Ⅲ. 관용의 기원
Ⅳ. 관용의 상황과 조건
Ⅴ. 인종적불관용의 사례
<성적 불관용 >
Ⅰ. 서
Ⅱ.관용의 의의
Ⅲ. 관용의 기원
Ⅳ. 관용의 상황과 조건
Ⅴ. 성적불관용의 사례
<종교적 불관용>
Ⅰ. 서
Ⅱ.관용의 의의
Ⅲ. 관용의 기원
Ⅳ. 관용의 상황과 조건
Ⅴ. 종교불관용의 사례
본문내용
Ⅱ. 관용의 의의
관용이란 일반적으로 자기가 나쁘다고 믿는 것을 다른 사람이 믿을 때 이를 용인하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관용이란 자기와 다른 생활태도, 신념, 습관, 행동양식 등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반대하거나 차별하는 태도, 즉 획일적인 사고방식을 갖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용은 아무런 원칙도 없이 잠자코 받아들이는 묵인과는 다르다. 단순한 묵인의 경우에는 각자는 제각기 자기의 편의를 생각해서 그렇게 하는 것이지, 결코 진리를 생각해서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박정희와 그를 추종하는 세력들에 의한 5.16군사구데타와 전두환,노태우등의 신군부세력에 의한 12.12구데타가 성공할 수 있었던 배경은 일부 군부인사들의 소극적 대응,묵인으로 볼 수 있다.즉,이들은 잘못됐다고 생각하면서도 가만히 있었기 때문이다.
Ⅲ. 관용의 기원
아담이 선악과를 따먹고 하느님의 계명을 어긴 죄에 대한 대가로서 에덴동산으로부터 쫓겨난 데에서부터 찾아볼 수 있으며, 철학적으로 이상국가로부터 예술가들을 추방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플라톤의 저서 「국가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러나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볼 때, 관용의 역사는 로크가 저술한 「관용에 대한 서한」이 발간된 17세기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특히 종교적 다양성에 대한 관용의 보다 일반적이고도 철학적인 정당성을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관용은 질서와 평화를 이끄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에 밀은 관용은 단순한 질서 이상의 보다 커다란 선 즉, 진보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Ⅳ. 관용의 상황과 조건
관용이 이루어지는 상황에는 첫째, 관용의 문제는 다양성 상황에서 나타난다. 둘째, 관용은 불승인이나 반감, 혐오 등과 같이 다양성에 전개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타난다. 이에 대해 크랜스턴도 관용이란 다양성 상황에서 나타난다고 말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