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 소설의 심리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8.12.08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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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상 소설의 심리주의 비평을 초현실주의와 <종생기>를 중심으로 분석한 자료입니다.
국문학과 재학시절 A+ 받은 분석자료입니다.
톡특한 주제발상으로 칭찬받은 자료입니다.
매우 유용하실 겁니다.
목차
서론
이상 소설의 심리주의 비평
본론
1. 심리소설이란
2. 한국 문학의 초현실주의 수용
3. 이상의 유년기와 정신 분석
4. 이상 소설에 나타나는 일반적 특징들
5. 노골적인 생의 포기 선언 - <종생기> 분석
결론
1930년대 모더니즘과 초현실주의
본문내용
서론. 이상 소설의 심리주의 비평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내적독백, 의식의 흐름, 자동 기술 등의 문학운동, 문학적 경향 혹은 기법도 어떤 심리학적 진실이나 발견에 힘입고 있다. 비평에 대해서 주요 심리학적 영향을 행사한 것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이다.
여기서는 이상의 심리소설을 비평하는 방법으로 심리주의 비평을 적용하는데, 이는 우선 이상의 심리소설(혹은 초현실주의 소설) 창작 배경에 대한 사조 - 초현실주의에 대해 먼저 고찰해 보고, 창작자 이상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을 한 후에 작가의 심리 상태가 주제와 연관시켜 작품 <종생기>에서 어떻게 그려지고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1930년대 모더니즘과 초현실주의와의 관계에 대해 언급한다.
1. 심리소설이란
등장인물의 사고, 감정,·동기가 이야기 전개상 외적으로 드러나는 행동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허구작품. 심리소설에서는 등장인물들의 정서적인 반응이나 내면 상태가 외부 사건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고 외부 사건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하면서 의미심장한 연관을 갖는다. 이렇게 등장인물의 내적인 생활을 강조하는 것은 심리문학의 많은 작품들에서 기본적인 요소가 된다.
한국의 심리소설은 모더니즘이 유행하기 시작한 1930년부터 시작되었는데, 구미문학의 직접적인 영향 외에 외부세계를 자유롭게 묘사할 수 없는 당시의 시대적 여건에서 작가의 필연적인 모색이기도 했다. 한국의 심리주의 소설은 서구 근대문학에서 보는 심리소설과 같은 정상적인 발전을 보지 못한 점이 지적된다
즉 서구의 심리소설은 스탕달이나 부르제와 같이 인간심리의 미묘한 움직임을 섬세하고 과학적인 수법으로 묘사하는 근대소설의 발달과정을 거쳐 온 것인데, 한국 심리소설은 이 과정을 뛰어 넘어 직접 조이스의 `의식의 흐름`을 추구했다는 점이다. 1930년대의 심리소설을 조연현이 신심리주의라고 명명하고 있는 것은 이러한 연유에서인 것 같다.
참고 자료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이선영 엮음, 삼지사
『한국현대문학의 비평적 연구』, 송현호, 국학자료원
『정신분석과 문학비평』, 김열규 외, 고려원
『한국 현대작가의 문제작 평설』, 윤병로, 국학자료원
『소설 신론』, 조남현, 서울대학교출판부
『이상소설의 해석』, 김성수, 태학사
※참고사이트
http://2box.net ‘사람은 수자를 버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