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문학사에서 시대구분과 근대기점에 관한 논의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고찰한 글입니다.목차
Ⅰ. 들어가면서Ⅱ. 한국문학사의 시대 구분
1. 시대 구분론의 기준
2. 시대 구분의 실제
Ⅲ. 근대기점 논의
1. 근대기점을 둘러싼 논의
2. 근대기점에 대한 인식의 전환
Ⅳ. 나오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모든 역사서술은 시대구분 문제에 부딪치기 마련이다. 국문학사의 기술도 마찬가지이다. 그런데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을 한다는 것은 그것의 특성상 다른 인접학문의 영향관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역사, 철학사, 문화사, 언어사 등을 고려하지 않고는 국문학사의 시대구분이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더 자세히 이야기 하면 왕조의 흥망성쇠, 민족의 분열과 통일, 주요한 외세의 침입과 영향, 한글의 발명, 국가 정치 제도의 변화 등을 고루 고려하여 국문학사의 시대 구분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의 일정한 기준을 갖지 못하고 불명확한 여러 기분을 적용함으로써 자칫 다른 학문에 따라가는 격밖에는 되지 못할 우려가 있다. 여러 학자들은 각자의 기준을 가지고 시대구분을 고찰하였다. 하나의 단일 기준의 잣대 뿐 아니라 여러 겹의 기준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어느 하나의 의견에도 나름대로의 논리성과 더불어 문제점이 드러나는 것이 실상이다.
이렇듯 문학사를 정리한다는 것이나 문학사의 시대구분을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어떤 기준을 가지고 구분을 하느냐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시대구분의 문제는 국문
학의 연구 방법에 있어서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문제이다. 시대구분을 시도하는 것은 문학 속에 인간의 사상이 담겨있고 이러한 사상은 각 시대에 따라 두드러진 경향을 지니고 있기에 시대구분을 함으로써 문학의 역사적 존재야태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도모하고 그 역사전개의 방향성까지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먼저 시대를 구분하는 기준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한국문학사를 구분한 다양한 사례들을 찾아볼 것이다. 그리고 한국문학사의 근대와 근대구분을 둘러싼 문학의 쟁점들을 살펴보고, 이들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근대기점’이 갖는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한국문학사의 시대 구분
1. 시대 구분론의 기준
문학사란 문학의 통시적 흐름에 체계와 방향을 부여하는 작업이라 할 때, 각 시대 사이의 연관관계에 대한 해명은 시대구분의 문제에 귀결된다. 시대구분을 통해 문학사는 문학의 역사적 전개양상의 객관적 원리와 그 운동법칙을 밝힐 수 있다. 때문에 문학사를 쓴다는 자체가 결국 시대구분의 문제로 귀착할 만큼 시대구분은 문학사 기술의 방법적인 핵심으로 부각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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