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가사삽입소설 (채봉감별곡, 부용상사곡, 청년회심곡)
- 최초 등록일
- 2008.12.1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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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본문
1. 신작 구소설
2. 작품연구
1) 채봉감별곡
2) 부용상사곡
3) 청년회심곡
3. 소설와 가사의 관계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Ⅱ. 본문
1. 신작 구소설
가사 삽입 소설을 살피기 전에 그보다 상위 개념인 신작 구소설에 대한 고찰이 선행되어야 한다. 신작구소설의 기준이 되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신소설이 활자화되어 출판된 1900년대 이후이다. 신분 체계가 이완되고, 이앙법과 같은 농사 기술의 발달에 따른 농민층의 분화, 상품화폐 경제의 발달, 실학을 비롯한 새로운 사상의 대두 및 천주교의 유입, 산문 정신의 발흥과 서민 의식의 향상 등의 정치·사회·경제·문화적인 커다란 변화 속에서 17세기 이후 본격적인 발전을 이루게 된다. 이 시기의 소설은 경제의 발달로 상업성을 띠고 많은 독자들을 확보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다양한 내용과 구성을 갖춘 여러 부류의 작품이 등장하였다.신소설이 단행본으로 활자화된 후 구소설도 활자화되기 시작했는데, 이런 구소설 중에서 새롭게 창작된 구소설이 신작 구소설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신소설과 공존한 구소설을 명확히 구분하기 위해 신소설과 대응되는 개념으로 ‘구소설’이라 하고, 신소설과 같은 시기에 새로이 창작되었다는 점에서 전대의 구소설과 구분되므로 ‘신작’이라는 말을 붙여 ‘신작구소설’이라는 명칭을 쓰는 것이다. 신작구소설이 창작된 배경에는 구소설의 독자층 확대와 소설 수요의 증가가 자리 잡고 있다. 필사본 소설이 독자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방각본 소설이 출현했고, 방각본 소설은 상인층의 영리와 결합되어 독자층을 한층 더 넓히며 활발하게 유통되었다. 특히 세책가와 장시, 보부상을 통하여 보급되는 유통구조는 독자층의 저변을 한층 더 넓혔다. 이런 경위로 넓어진 구소설의 독자층은 새로운 활자가 나타나 출판형태에 큰 변화가 일어난 후에도 계속 신활자로 구소설을 찍어내게 만드는 기반이 되었다. 신소설이 등장했지만 구소설에 친숙한 독자들은 구소설을 찾았기에 구소설은 신작될 수도 있었던 것이다. 출판 분량으로 미루어볼 때 오히려 활자본이 나온 후에 구소설의 독자층은 더 넓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신소설의 활발한 출판에 구소설의 작자가 영향을 받아 구소설 창작이 고무되었으리라는 것도 충분히 추측할 수 있다. 활자본 구소설이 다량 유통되게 된 배경으로 일제 출판정책도 한 몫을 했다. 1902년 한일합방으로 지금까지 발간되던 민족주의적 경향을 지닌 회지까지 폐간을 당해 이미 설비된 인쇄시설이 남아돌게 되었는데, 이의 타개책이 일반 단행본 출판으로 이어졌으며 이는 곧 구소설의 인쇄출판을 촉구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이규훈(2005)「부용상사곡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이원수(1996)「고전소설 작품세계의 실상」, 경남대학교 출판부.
이은숙(2000)「신작 구소설 연구」, 국학자료원.
조광국(1999)「청년회심곡의 창작방법에 관한 연구」,관악어문연구
조은정(1995)「‘채봉감별곡’의 구조적 특성 연구」,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