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방가르드
- 최초 등록일
- 2008.12.10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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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아방가르드의 특성 및 정신
(1) 개척성
(2) 공격성
(3) 단절과 비타협성
(4) 허무주의
(5) 미래 지향성
3. 아방가르드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1) 루카치(Georg Lukacs)
(2) 아도르노(Theodor W. Adorno)
(3) 뷔르거(Peter Burger)
4.아방가르드의 전개
(1) 미술에서의 아방가르드
-미래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표현주의
(2) 연극에서의 아방가르드
(3) 영화에서의 아방가르드
(4) 문학에서의 아방가르드
5. 맺음말
6. 참고 자료
본문내용
2. 아방가르드의 특성 및 정신
(1) 개척성
아방가르드는 언제나 앞서 나가기를 원한다. 마치 군대의 특공대처럼 말이다. 아방가르드는 실험을 하는데 있어 단순한 이론에 그치지 않는다. 지금까지의 예술표현과는 전혀 다른 방법과 표현을 가지고 새로운 정신을 발굴하고자 하였으며, 군중들의 호기심과 비난이 아방가르드의 생명력에 영향을 주지는 못하였다. 아방가르드는 이러한 용기와 진취적인 기상을 가지고, 적군에 대항하는 軍과 같이 자기의 운명과 사회를 둘러사고 있는 보이지 않는 모든 종류의 억압과 대항하여 선전포고를 하는데 결코 주저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러한 선전포고는 끊임없이 이루어지는 것이기에 역동적인 아방가르드는 결국 자신에게도 공격을 해야만 하는 입장에 서게 된다. 즉 아방가르드는 그 성격상 다른 아방가르드에 의해서 사라지게 되는 것이다. 그 생명력은 불완전한데에서 솟아나오고 미지의 새로운 형태와 내용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는 것이다. 여기에 또한 아방가르드의 모순성과 필연적인 시간의 한계가 드러나는 것이기도 하다.
(2) 공격성
이를 Russel은 사회적 반목으로 보고 다음과 같은 말로 표현한다. “사회적 반목이란 아방가르드 작가가 현대문화의 지배적인 심미적. 윤리적. 정신적 가치로부터 자의식적으로 소외되어 있으며 그러한 가치에 비판적 입장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아방가르드는 힘과 참여를 동반하여 시대에 뒤떨어졌다고 여겨지는 가치들을 공격하고 그것을 근본적으로 전복시키려고 한다. 미래파의 선언문에서는 용기, 공격, 투쟁의 美 등이 언급되어 있고, 표현주의자들의 선언문에서는 행동과 폭풍이 언급되어 있다. 이러한 공격성은 텍스트는 물론이고 작가의 언어 즉 욕설이나 빈정거림 그리고 행동 속에서도 여지없이 드러난다.
참고 자료
에릭 홉스봄 지음/양승희 옮김, 아방가르드의 쇠퇴와 몰락, 조형 교육
A. 하우저, 백난청, 염무웅, 역, 문학과예술의 사회사- 현대편, 창작과 비평
프레테리크 들루슈, 윤승준 역, 새 유럽의 역사, 까치. 1995
노버트 린트, 윤난지 역, 20세기의 미술,예경 1994
로즈마리 램버트, 김창규 역, 20세기의 미술, 예경, 1981
로즈마리 골드버그, 심우성 역, 행위예술, 동문선 1995
어문학부 교재편찬위원회, 언어와 표현 (들사람 얼), 강남대학교,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