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날레토, 「베네치아의 풍경」을 통해 보는 세계 -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교육론을 바탕으로
- 최초 등록일
- 2008.12.10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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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날레토, 「베네치아의 풍경」에 대한 포스트 모더니즘적 접근을 바탕으로 한 레포트입니다. 포스트 모더니즘적 관점에서 교육적 접근을 시도할 경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고 독창성 면과 교육적 활용 면에서 특히 쓸모가 많은 자료입니다. 많이 참고하시교 공부에 도움되세요. 보통 미술 비평 자료보다 훨씬 자세하고 문체로 유려합니다.
목차
여는 글
포스트 모더니즘의 미술교육에 대한 시사점
작품 알기 - 카날레토, 「베네치아의 풍경」
경험적 접근 - 리처드 경에게 보내는 편지
학습목표
미술가에 대한 연구
미술작품의 연구
작품 활동
닫는 글
미술작품은 국경이 있다.
본문내용
- 여는글 -
아프리카 부족들이 그린 벽화를 보면서 야생동물들이 의미 없이 뒤엉켜 있다며 ‘원시적인 작품’에 대한 혐오에 눈살을 찌푸린다면 그는 이미 문화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시대착오적인 모더니스트이다. 오랫동안 미술작품을 보는 비평에는 각각의 개인들이 언어, 시각적 기호 등을 통해 가치나 믿음을 상징화 시켜 드러내는 것이 바로 문화의 표현임을(McFee and Degge, 1977) 무시해왔으나 현대는 문화를 사회 그자신의 인류학적, 사회학적 환경 속에서 뿌리를 내리고 자란 식물과도 같은 존재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미술작품의 비평에 있어서도 이러한 문화의 필연성을 인정하고 그 우위를 가리는 잣대를 허문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생각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교육이 현실을 인식시키기 위한 비평학습의 장이 되게 하는 데에서도 시사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방법론적인 측면으로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상정하고 이 절차에 어떻게 포스트모더니즘이 반영되는가에 대해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실제 작품을 제시하고 이를 인류학적, 사회학적인 시각으로서 생각할 수 있는 질문을 제시하면서 작품 활동까지 이끌어 가는 것이 개략적인 절차이다.
Ⅰ 작품알기
- 작가 : Giovanni Antonio Canal(카날레토)
- 제목 : 《대운하, 칸포 산 비오에서의 동쪽 조망》(Grand Canal: Looking East, from the Campo San Vio)
- 생년월일과 출생지 : 1697. 10. 18 베네치아~1768. 4. 20 베네치아
- 크기, 매체 : 65.6 x 97.5 cm 유화(Oil on canvas)
- 소장하고 있는 곳 : 루가노 티센-보르네미사 컬렉션 소장
Ⅱ 경험적 접근
미술작품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여러 가지 배경지식들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그 작품이 ‘왜’ 그려지게 되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포스트 모더니즘적 미술교육의 핵심적인 측면이다. 위 그림은 카날레토가 외국인들이 보는 것을 상정하고 그렸다고 봐야한다. 관광객들이 좋아할 법한 ‘달력 사진’같은 느낌을 주는 것도 그 이유라고 봐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박정애, 「포스트모던 미술, 미술교육론」,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