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 대륙의 오페라, 경극
- 최초 등록일
- 2008.12.11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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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극의 역사와 역할 소개. 현대 베이징 오페라와 경극의 차이점, 영화 패왕별희와 첸카이거가 그려내는 경극과 화단의 모습 소개.
목차
1. 들어가며
2. 경극의 역사
- 경극의 역사
- 경극의 연출
- 경극의 역할과 분장 방법
- 명단 매란방
3. 베이징 오페라, 그리고 북경
4. 첸카이거와 경극
- 영화 패왕별희
- 첸카이거가 그리는 ‘단’의 모습
5. 레포트를 마치며
- 내용출처
본문내용
려한 의상과 괴팍스럽기까지 한 과장된 분장. 높은 가성이 무대를 가득 채운다.
사람들은 그 무대에 시선을 집중한다. 거대한 대륙 중국의 전통 연극인 경극.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베이징 오페라’라고 하며 세계무대에 선보이게 된다. 역할에 따른 다양한 분장법과 의상은 다소 무겁고 복잡하지만 그 역할을 최대한 살려주며 미세한 표정과 감정을 전달하는 섬세한 손끝은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13억 중국인의 혼과 역사가 담긴 경극의 기본적 이해와 어제와 오늘, 그리고 영화 속의 모습까지 알아본다.
경극의 역사
원(元)나라 때의 잡극(雜劇:元曲)의 뒤를 이어 명나라에서 청나라에 걸친 300년 동안은 쑤저우[蘇州] 곤산(崑山)에서 일어난 곤곡(崑曲)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왕후 ·귀족의 위안물이 되고 형식에 치우쳐 쇠퇴하게 되자 18세기 중엽(청나라 중기)에는 많은 지방극 이 앞을 다투게 되었다. 그 무렵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 양쯔강 연안지방에 남곡(南曲)의 익양강(陽腔) 계통을 이은 이황조(二黃調)가 성행하여, 안후이성의 여자 역 남자배우 고낭정(高朗亭)의 일단과 함께 베이징에 들어왔다. 이때가 1790년 고종(高宗:乾隆帝)의 80세 생일축하 잔치가 벌어진 해이다. ‘휘반(徽班)’이라는 안후이성 극단이 당시 난해하고 장황한 저음인 곤곡에 비하여, 명랑하고 쉽고 동작이 많은 이황조를 상연하자 곧 대중의 호평을 받아 유행하기 시작하였다. 신흥극종(新興劇種)인데다가 형식상의 융통성도 있던 당시의 이황조는 곤곡을 비롯한 많은 선행 극종의 기술과 형식을 최대한 받아들여 자기 것으로 만들었다.
경극의 형성과정은 2백년전인 건륭 55년(1790)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이황조를 위주 로 한 안휘성의 극 공연팀이 보내졌는데 건륭 44년(1779)에 또다시 천파라는 섬서의 극이 북경에 서 성공을 거두었다. 삼경반의 원명은 삼경휘 인데 휘는 이 극의 근거지가 안휘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극의 중요한 지지자들도 안휘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도백은 음악성을 가지고 있어 노래, 행동, 도백, 서로 싸우는 무술 장면 등이 경극의 예술성을 띠고 있어서 각 지역의 극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참고 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위키 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
네이버 블로그 花容月貌 http://blog.naver.com/kjh861019
오래전 그 영화 http://blog.naver.com/millenione
<경극 상징의 미학> 차미경
<경극과 매란방> 오조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