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쇤베르크 달에 홀린 피에로 8번 연구 및 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Pierrot Lunaire(Op. 21)
8. Nacht(Passacaglia) 분석
Pierrot Lunaire
8. Nacht(Passacaglia) 연구 및 분석
1. 개요
2. 악기 및 음역
3. 특징적인 악기의 주법
4. Passacaglia
1) 파사칼리아의 기원과 특징
2) 이 곡에서 나타난 파사칼리아적 특징
5. Ground Bass의 등장과 변형
6. 곡에 사용된 음정관계
7. 시와 곡의 연관성
8. Sprechstimme
1) 정의
2) 기보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Pierrot Lunaire(Op. 21)
8. Nacht(Passacaglia) 분석
Pierrot Lunaire
퇴폐적 초현실주의의 상징주의자인 벨기에의 시인 Albert Giraud(1860~1929)가 프랑스어로 쓴 작품을 Otto Erich Hartleben(1860~1905)이 독일어로 번역한 것을 대본으로 한 작품으로, 쇤베르크가 베를린의 Stern 음악원에서 작곡과 미학을 가르칠 무렵 소프라노 가수인 Albertino Zehme의 요청에 의해 작곡하였고 후에 그녀에게 헌정되었다.
시에서 풍기는 오싹한 분위기와 달의 신비로움, 색채감, 기묘한 사건과 만남, 건전하지 못한 음침한 분위기, 그러면서도 순간적인 의식 사이에 갑작스러운 엑스타시, 퇴폐적인 상징 등은 밀접한 관계나 줄거리, 논쟁은 없고 연속적인 시의 디자인도 배제되었고, “무드의 대조”만을 부각시켰을 뿐이다. 즉, 대부분 달과 판토마임의 주인공인 Pierrot, Clonubine, Cassander의 단일한 관계이다.
반주도 독특한 소실내악으로 편성되었는데, 6인의 주자를 위한 작품이다. 낭송자(receiter), Piano, Flute(Piccolo), Clarinet(Bass Clarinet), Violin(Viola), Cello 로 되어있고 5명의 기악 주자들이 8개의 악기를 연주하게끔 되어있다.
Solo Voice는 완전히 기악적 악기로서 사용되고, atonality의 기미가 확연해진 곡이기도 하다. 각 곡마다 악기 편성이 모두 다르고 tutti 부분도 연주자 등의 3명의 악기를 바꿔 연주하기 때문에 음향은 매우 다르다. 또한 이 곡의 특징은 강한 표현주의적 작품이라는 점이며, 여기서 음정보다는 표현되는 면에 강한 중점을 두었다.
또한 전통적인 조성과 화성, 형식과 구성 등을 부정하고 자유로운 면에서 음악을 직관적으로 창작한 대담한 작품으로 모두 3부 21곡으로 되어 있다. 박자를 잃은 선율, 긴장된 이상한 느낌을 주는 음향, 복잡한 구상과 야릇한 분위기 등, 모두가 그때까지 대하지 못했던 독창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Schoenberg, Pierrot Lunaire(Jonathan Dunsb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 The New Grove Dictionary and Musician V.18 (Stanley Sadie, London:Macmillan Co, 1980)
- A. Schoenberg의 Pierrot Lunaire (op.21) 연구 : Sprechstimme를 중심으로 (이영란, 목원대학교, 1997, 학위논문)
- Arnold Schoenberg의 Pierrot lunaire op.21의 硏究 (구영철,漢陽大學校,1978,학위논문)
- 음악형식론, 악식과 분석 (윤양석 저, 세광음악출판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