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지오토, 김홍도, 신윤복, 정선, 조선미술
- 최초 등록일
- 2008.12.12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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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시대미술과 르네상스 미술로 한국미술과 서양미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조사하였다.
목차
■ 르네상스란
■ 르네상스 미술의 발생
■ 르네상스 미술의 특색
〇 지오토 본디네
본문내용
르네상스와 조선시대 미술
■ 르네상스란
`부활` 또는 `재상`이라는 뜻이다. 이 말은 원래 16세기 이탈리아의 화가가 쓴 저서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그 후 19세기 중엽에 이르러 프랑스어와 독일어로 번역되어 르네상스라고 불리게 되었다. 르네상스란 말에는 몇 가지 의미가 담겨 있다. 즉 `유럽의 전통 문화인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를 재생 또는 부활한다.`는 뜻이다.
특히 이탈리아 사람들은 고대 로마의 문화를 되찾으려는 의욕이 강했지만, 거기에는 전통 문화를 부활시키려는 단순한 복고 정신뿐만 아니라 인간성의 부활이라는 큰 의미가 들어 있다. 곧 중세 크리스트 교회가 인간성을 없애고 신의 권위만을 강조해 왔던 탓으로 이 시대의 인간들은 고대 그리스나 로마 시대의 인간 중심의 생활을 다시 찾으려는 욕구가 보다 강하게 일어났던 것이다. 이러한 이유에서 르네상스를 인간 중심의 문화 또는 인본주의 사상이라고도 한다.
■ 르네상스 미술의 발생
르네상스의 문화는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전하여 전 유럽으로 퍼져 나갔다. 특히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들은 교통의 요충지로 동방 제국과의 무역을 통하여 상업이 번창했으며, 서민들은 부를 축적하게 되었다. 따라서 문화도 급속도로 발전해 나갔다. 이 시기에도 크리스트교가 상당한 지배권은 가지고 있었지만, 신 중심에서 인간을 위한 교회로 변하였다. 그것은 사람들 스스로가 인간성에 대한 자각을 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교회의 사정이 점차 어려워져 민간인의 후원으로 교회가 건설되는 등 서민층의 역할이 확대됨으로써 서민 중심의 근대 사회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이 바로 그 이유의 하나이다. 따라서 교회의 건축이나 내부 장식이 성직자의 독자적인 생각으로 만들어졌던 것에서 점차 전문 직업인이나 예술가의 개성에 따라 만들었다.
■ 르네상스 미술의 특색
르네상스의 미술 양식은 서양 미술사에 나타난 한 시대의 특징에 지나지 않으나 근대 미술에 끼친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시각적인 특징보다는 르네상스가 다음 시대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아야 한다.
참고 자료
한국의 풍속화, 정병모 지음 한길아트
한국 미술의 美 안휘준 이광표 지음 효형출판
네이버 백과사전 (르네상스)
르네상스의 미술 하인리히 뵐플린 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