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화자와 어조 교육
- 최초 등록일
- 2008.12.14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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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의 어조 교육
목차
Ⅰ. 서론
Ⅱ. 시의 화자와 어조에 대한 이론
Ⅲ. 기존 연구에 대한 견해
Ⅳ. 현행 학교 시 교육의 실태와 개선점
1) 「나룻배와 행인」 현행교육 견해
2) 「광야」의 화자와 어조교육 견해
Ⅴ. 작품을 통한 교육방안 연구
작품1. 한하운의 「쉬이문뒹이」
작품2. 허수경의 「회빛병원」
작품3. 조재영의 「하지(夏至)」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시 속에서 화자가 나타내는 어조는 작품 감상에 중요한 역할을 미친다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가 화자의 어조를 통해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감상하는 영향이 크기 때문이며 또한, 시의 어조를 이해한다는 것은 그 시의 분위기와 전달효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화자의 어조 교육을 위해 다양한 각도로 연구된 기존 연구자들의 내용을 깊이 수용하는 측면을 가지면서도 정형화된 기술에 대한 문제점은 있다고 판단하기에, 비판이라고 하기에는 정답이 없는 문제에 대한 도전이라고 생각되어 견해를 중심으로 기술을 해본다. 아울러 현행 학교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작품을 통하여 효과적인 교육방안 연구에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해 부족하지만 소신 있는 연구 성과를 내어본다.
Ⅱ. 시의 화자와 어조에 대한 이론
1) 화자
화자는 시 전체를 주도하는 텍스트의 서술자이며, 화자는 세계에 대한 시인의 태도를 드러내는 핵심적인 미적 전략 중의 하나이다. 화자와 청자는 현실적 경험을 상징적으로 허구화하는 문학적 책략의 하나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화자와 청자가 허구화되는 양상과 그 정도라고 할 수 있다. 화자는 “가능한 다양한 허구적 인물 가운데 하나”이며, “시적 진실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인의 창조적 계획에 의해 선택된 장치”이기 때문이다. 허구적인 화자를 설정할 경우, 그것은 실제 개성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 보편적인 실재를 언표 하는데 효율적이고, 자전적 화자의 경우는 고백성과 진정성이 중요한 전달 요소가 된다. 화자의 변이 양상에 따라 시의 수용 범위나 핵심은 얼마든지 달라진다.
참고 자료
편집위원 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