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누보
- 최초 등록일
- 2008.12.15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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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누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대중적인 예술양식 : 아르누보(Art Nouveau)
Ⅱ. 아르누보의 전개과정
Ⅲ. 최초의 아르누보 건축
Ⅳ. 아르누보의 정점 : 파리 만국 박람회
Ⅴ. 유럽에서의 새로운 발견
Ⅵ. 스코틀랜드와 영국
Ⅶ. 아르누보 양식의 주요 이론
(1) 새로운 예술 양식의 추구
(2) 철과 유리의 사용
(3) 곡선장식
(4) 역사주의의 거부
Ⅷ. 아르누보 양식의 주요 건축가
(1) 빅토르 호르타(Victor Horta, 1861-1947)
(2) 헥토르 귀마르(Hector Guimard, 1867-1942)
(3) 앙리 반 데 벨데(Henry Van de Velde, 1863-1957)
Ⅸ. 스페인<모데르니스모>와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
(1) 스페인<모데르니스모(Modernismo)>
(2) 안토니오 가우디의 건축
가. 안토니오 가우디의 생애와 건축
나. 안토니오 가우디의 대표작품
1. 사그라다 파밀리아 교회(S. Sagrada Familia, 1903-1926)
2. 카사밀라 공동주택(Casa Mila, 1905-1910)
3. 귀엘공원(1900)
4. 콜로니얼 귀엘교회(1898-1914)
다. 가우디의 후기 작품 경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대중적인 예술양식 : 아르누보(Art Nouveau)
20세기 바로 직전 아르누보는 19세기의 예술과 건축에서 유행되고 있던 절충주의로부터 20세기의 건축과 디자인의 기반을 형성한 표현 방식과 실험을 제공하였다. 아르누보가 확실히 19세기의 감성을 불러 일으켰을지는 모르지만, 반면 그것은 강력한 정화력이 되기도 하였다. 아르누보는 표면의 번쩍임과 장식의 ‘광택’ 예술을 낳았다. 아르누보가 대중에 확대된 것은 그것이 대중적인 인기가 있고 또한 무의식적으로 사람들이 예술에 참여할 수 있는 양식이었기 때문이다(예를 들면 포스터, 책 표지, 무대 장식 등). 그리고 아르누보는 대중 문화 및 민족적 신화로부터 해방시키는 예술적 형식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기도 했다.
Ⅱ. 아르누보의 전개과정
19세기말 벨기에의 한 화랑(화랑 이름이 <아르누보(L`art Nouveau)>였음)에서 시작된 아르누보 양식은 영국 예술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의 영향하에 매우 다양한 국가와 도시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예술공예운동이 유럽대륙에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써,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유행한 곡선과 곡면으로 장식된 양식을 아르누보(프랑스어로 ‘신예술’을 의미함)라고 부른다. 이 운동은 자연적인 움직임을 지닌 가늘고 부드러운 곡선, 식물의 가지나 잎, 곤충이나 새, 긴 머리카락이나 여성의 신체에 이르기까지 생명감으로 충만한 모티브를 디자인의 원천으로 삼고, 과거의 어떤 양식과도 유사하지 않은 새로운 양식의 창조를 목적으로 했다. 이 명칭은 1895년 주로 일본 미술을 다룬 미술상 사무엘 빙(Samuel Bing, 1838-1905)에 의해 파리에 문을 연 미술 화랑의 이름에서 유래했으나, 아르누보 양식 자체의 기원은 러스킨과 모리스의 예술공예운동의 사상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또한 아르누보는 당시 일본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 유행되었던 저팬이즘(Japannism)과 관계가 깊으며 일본의 부세회(浮世繪)와 판화 등에서 보이는 혁신적인 구도, 아름다운 원호를 그리는 선에서 커다란 영향을 받았다.
참고 자료
이강업 감수/진경돈 편저, 서양근대건축사, 도서출판 서우, 2006
진경돈, 남경훈 편역, 20세기 현대건축론, 도서출판 서우, 2007
윤재희, 백석종 편, 아르누보 건축, 도서출판 세진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