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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다원주의에 대하여 개혁주의 입장에서 비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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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12.17
최종 저작일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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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개혁주의적 접근

목차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개혁주의적 비판

서론
1.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본론
제 1 장 종교의 개념
1. 일반적인 개념
2. 철학적인 개념
3. 성경적인 개념

제 2 장 종교의 기원
1. 역사적 측면에서
2. 심리적 측면에서
3. 성경적 견해

제 3 장 종교의 본질

제 4 장 주요 종교 고찰
1. 원시 종교
2. 동방 종교
3. 유대교
4. 이슬람교

제 5 장 타종교에 대한 계시 종교관
1. 배타주의
2. 포괄주의
3. 상대주의 혹은 병행주의

제 6 장 종교다원주의의 정의와 사상적 배경
1. 종교다원주의 정의
2. 자연신론
3. 합리주의
4. 자유주의신학
5. 신비주의
6. 범신론
7. 동양사상과 종교학의 발달

제 7 장 종교다원주의 신학 및 근본 신조
1. 만인구원론
2. 기독론
3. 혼합주의 성령론
4. 근본신조

제 8 장 종교다원주의에 대한 비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중요성과 목적
종교개혁 이후 18,19세기의 계몽주의, 경험주의, 진화론, 그리고 자유주의와 신정통주의등은 기독교의 계시와 믿음에 큰 도전이 되었으며 개혁주의 신학사상을 흔들어 놓았다. 그런데 21세기가 시작되는 이 때에 또 다른 위기가 찾아 왔는데 그것은 종교다원주의이다. 종교다원주의의 출현은 어느 종교보다 기독교에 가장 큰 치명타를 주고 있다. 그 이유는 “예수그리스도의 구원에 대한 유일성”에 큰 위기를 가져왔기 때문이다. 세계교회협의회(WCC)는 70년대까지만 해도 해방신학 등 진보신학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80년대에 와서는 종교다원주의 신학이 더욱 주된 이슈가 되어가고 있는 형편이다. 아래의 글은 하비콕스의 「영성․음악․여성」이라는 책에 실린 내용이다.

1991년 2월8일 오후 호주 캔버라 왕립 극장에 정현경이라는 한국 여성이 19명의 농악대와 함께 무대로 나왔다. 이 행사는 민속순회무용이 아니라 제7회 세계교회협의회(WCC) 총회이었다. 그녀는 한국의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교수였으며, 세계교회협의회 총회 개막식 기조연설자로 초대된 자였다. 그녀의 연설은 총회 참석자들을 분열의 위기로 몰아 놓는 논쟁의 불씨가 되어 큰 파장을 일으켰다. 그녀의 기조연설 이후 세계교회 협의회는 더 이상 이전의 협의회가 아니었다. 그녀의 연설은 억압받는 자들의 영을 불러내었고, 해방자 에수 그리스도의 영혼도 불렀으며 한국의 민속 정통의 한의 영을 소개했다. 그녀는 모든 희생자들의 이름을 열거한 후, 그 이름들이 적혀 있는 긴 두루마리 종이를 태우기 시작했다. 그의 연설은 실로 충격적이었으며 범신론과 기독교가 이교도 문화에 비참하게 굴복한 최악의 교적 혼합주의의 표현이라고도 평가하였다.

위의 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세계교회협의회는 더 이상의 협의회라고 불리 울 수 없는 종교다원주의의 위험이 이미 수위를 넘어섰다. 그리하여 타종교와의 계속적인 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일부 복음주의자들 간에도 제한적 다원주의로 입장이 변화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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