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임화
임화의 시
Ⅰ.서론
Ⅱ.본론
Ⅱ.1. 프로문학 시대와 경향시
Ⅱ.2. 카프와 林和의 詩
Ⅱ.2.1. 투쟁의식와 노동 운동
Ⅱ.2.2. 계급의식과 시의 미학
Ⅱ.2.3. 저항의식과 현실 극복
Ⅲ.결론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Ⅱ.1. 프로문학 시대와 경향시
Ⅱ.2. 카프와 林和의 詩
Ⅱ.2.1. 투쟁의식와 노동 운동
Ⅱ.2.2. 계급의식과 시의 미학
Ⅱ.2.3. 저항의식과 현실 극복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시인 林和(본명 임인식(林仁植), 필명 청로(靑爐), 쌍수대인(雙樹臺人), 성아(星兒), 林다다)는 일제 강점하에서 뛰어난 프로시인의 한 사람이자 탁월한 비평가이면서 선구적인 문학사가로서 뚜렷한 자취를 남긴 인물이다. 동시에 한국의 계급문학운동에서 가장 강력한 현장을 형성한 시인이다. 연보를 통해서 보면 그는 다분히 다다취향을 드러낸 작품들을 일간지에 발표했다. 그러나 윤기정의 추천으로 카프에 가입한 이후에 발표한 시들은 예외없이 모두 참여시이다. 다른 분야는 제쳐두고 문학 쪽에만 초점을 맞추어 볼 때에도, 임화는 세 분야에 두루 걸쳐 있다. 그는 카프의 서기장을 지냈던 문학운동가였고, 당대에 아무도 무시할 수 없는 문학 비평가였으며, 탁월한 프로시인이었던 것이다. 동일한 신념이 그 세 분야를 관류하고 있었음은 물론이다.
본고에서는 경향시를 논하지 않고서는 林和와 그의 詩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없다고 판단하여 프로문학 시대와 경향시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를 먼저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어서 지금까지 임화의 시가 현실의식 측면에서 본격적으로 연구된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점과 그의 시의 현실의식이 다른 시인의 경우보다 훨씬 더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임화 시에 나타난 현실의식의 양상을 투쟁의식과 노동운동, 계급의식과 시의 미학, 저항의식과 현실 극복 등 세 가지의 방향에 초점을 맞추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Ⅱ.1. 프로문학 시대와 경향시
한국에서 경향시가 형성․전개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부터이다. 그 이전에도 단편적인 현상으로 계급의식을 지닌 詩가 전혀 나타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우리 주변에서 오래 전승되어온 각설이나 장타령 가운데는 상당히 강하게 개인이나 집단의 신산한 생활상을 노래한 것이 있다. 그러나 이들은 그 세계 인식의 차원으로 보아 본격적인 의미의 근대시가 못 된다.
참고 자료
※ 텍스트
임화, 『林和全集1 ․ 詩』, 박이정, 김외곤 엮음, 2000.
※ 참고 문헌
김병택, 「임화 시의 현실의식」, 『영주어문』, 영주어문학회, 2003.
김용직, 『林和 文學硏究-이데올로기와 詩의 길』, 새미, 1999.
, 『한국 현대 경향시의 형성․전개』, 국학자료원, 2002.
김재용․이상경․오성호․하정일,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김재홍, 「낭만파 프로시인, 임화」, 『카프시인 비평』,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박정호, 「유완희의 경향시 연구」, 『우리어문학연구』2집, 한국외국어대학교,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