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론
- 최초 등록일
- 2008.12.17
- 최종 저작일
-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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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교육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문학교육론
Ⅰ. 서론
Ⅱ. 본론
1. 문학교육의 장치
1)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2) 문학/비문학
3) 생산/소비
4) 현실적 세계/학문적 세계
2. 교실에서의 텍스트
1) 읽기의 교육
2) 해석의 교육
3) 비평의 교육
3. 『문학이론과 문학교육』의 고찰(考察)
4. 「무녀도」를 통해서 살펴본 현장에서의 문학 텍스트 교육
1) 읽기(text within text)
2) 해석(text upon text)
3) 비평(text against text)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의 문학 교실은 문학과 비문학, 생산과 소비, 현실적 세계와 학문적 세계라는 이항대립의 구조 속에서 교사와 학습자는 전승과 획득이라는 구별된 역할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구조 속에서 우리 학생들은 문학적 상상력을 발휘하고 창의적 과업을 수행하는 대신에, 교사로부터 혹은 텍스트로부터 이식된 지식만을 필기하고 암기하고 평가받는 수동적인 존재가 되고 말았다. 여기에 ‘가르치는 문학(teaching literature)`을 멈추고 ’텍스트 연구(studying literature)`를 시작하라는 스콜즈의 주문은 우리에게 많은 생각 거리를 제시한다. 그는 문학 교육에서 얻어지는 바가 텍스트로부터 학습자에게로 옮겨가야 할 어떤 것이 아니라 텍스트에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학습자 속에서 계발될 어떤 것으로 주문한다. 이는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문학 교육의 중심으로 설정하고, 교사는 학습자의 활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보조자의 역할로 한정한다.
본고에서는 스콜즈의 『문학이론과 문학교육』에 제시된 새로운 문학 교육의 방법론을 탐구하였다. 그가 제시하는 방법론을 이해하고, 그 이론의 가치를 판단함과 동시에 석연치 않은 의문거리도 함께 제시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김동리의 단편소설 「무녀도」를 텍스트로 삼아 스콜즈가 제시한 방법론대로 문학 교육에 적용해봄으로써 교실에서의 텍스트 교육에 대해서 살피고자 한다.
Ⅱ. 본론
1. 문학교육의 장치
1)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구조주의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기호로 대치될 수 있으며, 한정된 의미가 부여된 폐쇄적 통일체이다. 구조주의 입장에서 보면 언어는 주체가 없는 기호의 연속이다. 이에 반해 후기 구조주의자들은 특히 텍스트의 개방성을 요구한다. 텍스트의 구조는 장소 내지는 체계 연관의 장소가 아니라 언어 의미 생산의 본질적인 중심이 된다. 후기구조주의의 텍스트는 글쓰기로 실제화 되어지는 기표의 끝없는 유희로 인한 의미의 다양성을 표방한다. 작품 개념보다는 텍스트 개념이 중요하며, 저자의 실종, 독자의 능동적 참여를 요구한다.
참고 자료
R. Scholes(김상욱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