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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노동(일자리)의 원리-사회적 원리와 기독교원리로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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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18
최종 저작일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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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08년 9월 25(목)-26(금)일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는 노년층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2008년 실버취업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올해로 총 7회째 개최되는 실버취업박람회 행사에는 매회 20,000여명의 구직자들이 박람회장을 찾고 있으며 특별히 금번 취업 박람회에는 우리 서울시고령자취업알선센터를 통해 각종 전문교육 및 사전교육을 수료한 고급인력들이 대거 참가할 예정이어서 참가 구인업체들에게는 고급노인인력 채용을 통한 저비용, 고효율의 경제적 효과 또한 기대되는 좋은 기회였다. 하지만 구직은 바늘구멍이었다. 신규직종이 늘어나긴 했지만 까다로운 자격요건이었고 소수인원을 뽑기 때문이었다. 여전히 단순용역 일이 많아 실망을 하는 노인들 또한 많았다. 대상 연령을 높이긴 하였지만 70세 이상의 노인들은 아직 일할기력이 충분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생계를 위한 일자리를 구하는 노인들이 많았지만 반면 여가 시간을 활용하고, 용돈을 벌자는 생각에 참여한 노인들 있었다. http://www.ssjf.or.kr, 실버취업박람회 사이트.
요즘 사오정(사오십대에 정년퇴직)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이른 나이에 직장을 잃고 있다.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 시점에서 퇴직으로 오는 경제적인 부담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중장년층 혹은 노인에 대한 일자리가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 과정은 세계에서 유래 없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2005년 현재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전체 인구의 9.1%를 차지하여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였으며, 2018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14.3%가 되어 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되고, 2026년에는 20.8%가 되어 초고령 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http://www.nso.go.kr, 통계청, 2005.
고령화 사회가 되면서 노인성 우울과 노인 자살문제 등 심리사회적 문들과 노후를 성공적으로 보내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인구고령화라는 현상은 아동인구의 감소 및 노인인구의 증가 등 인구학적 변화에 의해 나타나고 있다. 이는 곧 바로 교회 내 신자분포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견된다. 실제, 교회 내 아동이나 청소년의 수는 상대적 감소추세를 보이는 반면 노인 신자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읿Ⅰ. 서론

Ⅱ. 본론 : 사회적인 원리
1. 노인의 이해
1) 노인의 정의
2) 노인에 관한 이론 : 현대화이론, 교환이론, 활동이론

2. 노동의 이해
1) 노동의 정의
2) 노동의 이론 : 신고전학파, 마르크스주의자, 제도주의자들의 노동이론

3. 노인의 노동
1) 노인의 노동에 대한 개념적 이해
2) 노인의 노동에 관한 제도적 이해

Ⅲ. 본론-2 : 기독교적 원리
1. 노인의 이해
1) 성서에서의 노인
2) 어거스틴
3) 웨슬리 사회원리
4) 미연합감리교회 사회원리
5) 가톨릭 사회교리

2. 노동의 이해
1) 성서에서의 노동
2) 어거스틴의 노동이해
3) 웨슬리의 노동이해
4) 기독교 대한 감리교 사회신경
5) 가톨릭의 노동이해

3. 노인의 노동에 관한 기독교적 이해

Ⅳ. 결론

본문내용

1) 노인의 정의
노인이라는 용어는 말 그대로 나이 들어 늙은 사람이라는 의미로서 늙어 간다는 것, 즉 노화는 생물학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기능이 쇠퇴해 간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노인이라는 용어는 ‘나이가 들어 제반 기능이 저하된 사람’을 의미한다. 브린(Breen)은 즉, 노화로 인하여 생물, 심리, 사회적 기능이 감퇴한 사람을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노인 관련 법규를 살펴보면, 고령자 고용촉진법에서는 55세 이상을 고령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국민 연금법에서는 노령연금 수급기준을 60세로, 노인복지법에서는 65세를 노인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국민기초 생활보장법에서는 노인복지법의 노인 연령기준을 원용하고 있다. 노인복지제도의 모법(母法)인 노인복지법에서 65세로 규정하고 있으며, 국민 연금 급여의 수급연령을 65세로 상향 조정해 나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회갑의 사회적 의미가 퇴색되고 있고 평균수명이 연장되는 점 등을 고려해볼 때, 65세 노인으로 규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국제노년학회에서는 노인을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첫째,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자체조직에서 결손이 있는 사람 둘째, 자신을 통합하려는 능력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셋째, 인체기관, 조직, 기능에 쇠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다섯째, 조직 및 기능저장의 소모로 적응 감퇴 현상을 겪고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2) 노인에 관한 이론 : 현대화이론, 교환이론, 활동이론
오늘날의 노인문제의 원인을 포괄적으로 잘 설명하는 데 뒷받침이 될 수 있는 사회이론은 코길(Cowgill)이 주장하는 현대화 이론, 다드(Dowd)에 의해 시도된 교환이론, 노년의 활동이 생활만족과 안녕을 가지고 온다는 활동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① 현대화 이론
코길은 현대화와 노인들의 지위는 서로 반비례한다는 단순하고 직선적인 관계를 주장하였다. 그의 주장을 도식화 하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1. 인터넷 사이트
http://www.nso.go.kr, 통계청.
http://www.keis.or.kr, 한국고용정보원.
http://www.kordi.or.kr 한국노인인력개발원.
http://www.ssjf.or.kr, 실버취업박람회.
2. 단행본
강원돈, “지구화 시대의 대안적 노동세계에 관한 구상” 「지구화와 사회윤리」
(서울: 다산글방, 2003).
권중돈, 「노인복지론」(서울: 학지사, 2005).
귄터 브라켈만, 「기독교 노동윤리」백용기 엮 (서울: 한들출판사, 2004).
김두섭, 「변화하는 노인의 삶과 노인복지」(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1).
김용숙, 「고용과 사회복지」(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3).
김진두, 「웨슬리의 실천신학」(서울: 도서출판 진흥, 2000).
미로슬라프 볼프, 「노동의 미래-미래의 노동」, 이정배 엮음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1993).
선한용, 「시간과 영원」(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8).
설은주, 「고령화 시대의 노인목회」(서울: 예영카뮤니케이션, 2005).
박재간, 「고령화 사회의 위기와 도전」(서울: 나남출판, 1995).
유경동, 「기독교, 사회와 소통하기」(서울: KMC, 2007).
에리히 프롬,「마르크스의 인간론」 (서울: 동녘, 1983).
장인협 최성재, 「노인복지학」(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헤겔,「역사 철학(1928)」, 김종호 역 (서울: 삼성출판사, 1995).
Chris Tilly & Charles Tilly, 「자본주의의 노동세계」, 이병훈 외 엮음 (서울: 한울, 2006).
M. 마르쿠바르트, 「존 웨슬레의 사회윤리」조경철 역 (서울: 보문출판사, 1992).
3. 연구논문
게르하르트 다우첸베르그, “노동에 대한 성서적 관점들”「기독교 사상」364호.
김형곤, 「소명의 관점에서 본 기독교인의 직업관」(서울: 감리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4).
김동배, “한국사회와 노인문제 해결을 위한 교회의 역할과 과제” 「교회사회사업」3
(서울: 인간과복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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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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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영희, “교회의 노인복지활동 현황과 활성화 방안”, 「한국사회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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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1993).
이정배, “노동신학의 이론적 고찰” 「신학과 세계」(감리교신학대학 출판부, 1990 가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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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창희, 「고령화 사회의 노인문제와 교회의 책임」(감리교신학대학교 석사논문, 1999).
허준수, “교회의 노인복지활동의 실태 및 활성화 방안” 「교회사회사업」3
(서울: 인간과복지,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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