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시장 조사(2008년)
- 최초 등록일
- 2008.12.18
- 최종 저작일
- 2008.05
- 64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캐릭터 시장 전반에 대한 조사 자료로서 온라인에서 오프라인까지 포괄적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목차
1. 국내 캐릭터 시장 규모
1)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 규모
2)국내 캐릭터 산업체 현황
3)국산 캐릭터와 외산 캐릭터의 미니멈 개런티(MG)와 로열티
4)국내 캐릭터 별 라이선스 수입 및 부가 상품 매출 현황(2007)
5)수출입 현황
6)캐릭터 창작 및 제작 사업형태의 매출액 주요 원천
7)캐릭터 산업 부가가치 구성
8)캐릭터 사이트 순위(2008.04.16 적용)
2. 시장 환경 분석
1)시장 환경 분석
2)국내 캐릭터 시장 SWOT 분석
3)사회 문화적 트렌드
4)캐릭터 소비자 Needs 변화
3. 국내 캐릭터 소비자 성향
1)연령별 캐릭터 인지도 조사
2)선호 캐릭터
3)캐릭터 선호 이유
4)캐릭터 상품 구입 현황
5)캐릭터 소비 시장 구매 행태
6)연령별 캐릭터 상품 구입 경험
7)연도별 캐릭터 인지 경로
4. 캐릭터 사업 성공 사례
1)07년 기준 유명 캐릭터 실적 비교
2)뿌까
3)포켓몬스터
4)뽀로로
5. 캐릭터 사업 전략
1)성공요소
2)캐릭터 성공 요소 분석
3)기획 컨셉 및 타겟 설정
4)캐릭터 구매 타겟층 분석
5)포지셔닝
6)사업 추진 계획
7)캐릭터 개발/라이선싱 비즈니스 흐름도
8)라이선싱 전략 수립
9)라이선싱의 장점
10)라이선싱의 리스크
11)상품화 라이선싱 종류
12)라이선시의 발굴
13)국내 주요 라이선시 업체
14)라이선싱 활동 영역
15)로열티와 미니멈 개런티 산정
16)디자인 전략
17)네이밍
6. 마케팅 전략
1)미디어믹스
2)캐릭터 프로모션
3)미디어 프로모션
4)콘텐츠 연계 프로모션
5)캐릭터, 상품, 유통 마케팅
6)캐릭터 마케팅 사례
7)성공한 캐릭터 마케팅 사례 분석
7. 정부 지원 정책
본문내용
<캐릭터 시장 분석>
◆ 강점(Strength)
- 국산 캐릭터 소비자 선호도 증가
- 국산 캐릭터 활용 상품화 증가
- 국산 캐릭터 시장 점유율 증가
- 개별 업체의 다양한 프로모션 추진
- 인터넷 및 디지털 기술 등의 높은 인프라 수준으로 인해 개인의 창작 활동 활성화
◆ 약점(Weakness)
- 국산 캐릭터 산업계 영세성
- 소비자의 빠른 선호 변화
- 국산 캐릭터의 짧은 수명
- 캐릭터 마케팅 방법론 취약
- 캐릭터 산업계 동향 정보 부족
- 유관 산업간(애니, 만화 등) 연계 사업 추진 저조
- 복제 캐릭터 상품의 범람
◆ 기회(Opportunity)
- 국내 소비시장 규모의 확대
- 국산 캐릭터상품 해외시장 진출 증가(해외 시장의 호응도 증가)
- 온라인 캐릭터 비즈니스 확대
- 일반인의 캐릭터상품에 대한 관심 증가
- 정부의 적극적 산업 육성 지원 정책 수립 및 추진
◆ 위협(Threat)
- 외산 캐릭터의 미니멈 개런티 저하 추이
- 해외 캐릭터 업체의 한국 유통 시장 진출
- 외국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국내 진출
참고 자료
캐릭터 산업백서 2007, 애틀러스 리서치 그룹, 2007 문화산업 통계, 월간 아이러브 캐릭터, 캐릭터에서 위안을 찾는 현대인, 위클리조선, 캐릭터 비즈니스, 만화와 문화산업 그리고 도시,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시각디자인과 한아린, 문화관광부-서울캐릭터페어2007 보고자료,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