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산십이곡과 구운몽의 창작배경과 작품성
- 최초 등록일
- 2008.12.18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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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양한 문학 작품들 중에는 현재 사회에서도 아주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 작품들이 만들어졌을 시기의 시대상과 사회를 고려하여 연구되어지는 것들이 많이 있다. 여기서는 소설 ‘구운몽’과 시조 ‘도산십이곡’을 대상으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특히 이 두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품이 가지는 의의에 주목해서 본다면 우리 언어에 대해 생각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더 의미가 있다고 본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구운몽
2-1. 구운몽에 대해
2-2. 창작배경
2-3. 작품성
3. 도산십이곡
3-1. 도산십이곡에 대해
3-2. 창작배경
3-3. 작품성
4.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다양한 문학 작품들 중에는 현재 사회에서도 아주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그 작품들이 만들어졌을 시기의 시대상과 사회를 고려하여 연구되어지는 것들이 많이 있다. 여기서는 소설 ‘구운몽’과 시조 ‘도산십이곡’을 대상으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특히 이 두 작품의 창작 동기와 작품이 가지는 의의에 주목해서 본다면 우리 언어에 대해 생각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더 의미가 있다고 본다.
2. 구운몽
2-1. 구운몽에 대해
구운몽의 작가는 ‘서포 김만중’이며 그가 남해 유배 시절 어머니 윤씨 부인의 한가함과 근심을 덜어주기 위하여 지었다고 전해지는 우리나라 양반 소설의 대표적 작품이다. 유교, 도교, 불교 등 한국인의 사상적 기반이 총체적으로 반영되어 있으며 불교의 공(空)사상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성진이라는 불제자가 하룻밤의 꿈 속에서 온갖 부귀 영화를 맛보고 깨어나, 인간의 부귀 영화는 일장 춘몽에 불과하다는 것을 느껴 불법에 귀의하게 된다는 내용으로 몽자류 소설의 효시에 해당한다.
2-2. 창작배경
구운몽의 창작배경을 생각해보면 그 배경을 두 가지 측면에서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흔히 김만중이 직면했던 상황을 바탕으로 하는 한 가지 측면에 주력해서 생각을 하지만 문학적 측면이라는 또 다른 측면이 있다.
개인적 배경 : 바로 위에 구운몽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놓은 것과 마찬가지로 김만중이 유배시절에 노모의 지루함을 달래기 위해서 지은 소설이다. 서포 김만중이 본디 굳고 바른 말을 잘하며 지극한 효자로서, 유복자로 태어나 아버지 얼굴을 못보고 평생 한하며, 어머니 윤씨를 섬겨 깊이 있게 사모했으며 그 좋아하는 바는 다 하여 드리던 바, 윤씨가 글을 좋아하며 옛 글 등을 밤낮으로 이야기했으며, 공무가 없으면 그 곁을 떠나지 않았고, 따로 떨어져 산 뒤에도 날마다 일찍 가서 밤이 아득한 때에야 돌아갔다. 패설에 구운몽이란 것이 있으니 즉 서포의 소작이다. 大旨는 공명부귀를 일장춘몽으로 돌린 것이니 그 어머니를 위로함이었다. 전하기로는 서포가 귀양갈 때에 그 어머니를 위하여 하룻밤에 이것을 지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변종현, 한국고전시가강독, 경남대출판부, 2004
김승찬, 김준오 외, 한국문학개론, 삼지원, 2003
이민홍, 사림파문학의 연구, 형설출판사, 1987
김진세 편, 한국고전소설작품론, 집문당,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