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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언어로 가지고 예수를 말하기 - 유영모, 함석헌, 김흥호의 사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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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12.18
최종 저작일
20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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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의 인격과 삶 속에서 하느님이 어떤 분인지가 결정적으로 들어났다고 하는 사실이다. 예수가 지녔던 대안적 사회비전, 예언자적 저항 활동 역시 이웃하는 선한 벗들과 함께 행할 수 있는 사명이라고 생각했다. 우리에게 남은 과제는 타종교를 부정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종교 다원주의이론과 생사를 건 투쟁을 하는데 있지 않고 예수가 체험했던 하느님 영을 어째서 오늘 우리가 체험하지 못하고 있는가 하는 것을 묻는데 있는 것이다. 로고스 기독론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을 받은 존재로서의 예수, 즉 영 기독론을 근거로 역사적 예수가 오늘 우리의 신앙 및 교회생활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밝히려고 한다. 하나님 영의 담지자로서 예수를 중심하여 학계와 교회 현장간의 골 깊은 반복, 곧 역사적 예수와 신앙의 그리스도 사이의 비연속성의 문제를 극복하려는 것이다. 앞서 언급하였듯이 보그를 포함한 예수 르네상스 학자들의 지식 사회학적 삶의 자리는 신학교가 아니라 일반대학의 종교학부이며 더욱 이들 중 많은 사람이 유대교 전문가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로부터 보그에 대한 비판이 적지 않다. 즉 기독교 신학의 입장, 특별히 바울 신학의 입장에서 볼 때 수용될 수 없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그리고 종말론을 이차적인 것으로 보고 지혜의 예수를 강조한 것은 쉽게 납득되지 않는 부분이다. 보그의 영기독론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대교회 전승, 경전화 과정 그리고 이우 기독교 전통 전체를 중시하지 않는다. 그러나 한편 영 기독론의 논의는 성부와 성령의 관계에서 성자 곧 예수를 조명함으로써 하나님 영의 자유로운 활동과 역사적 예수 그리고 제자직의 연관성을 통해, 현재에도 살아 계신 예수 그리스도의 의미를 산출해내는 장점을 지닌다. 한국내의 민중신학과도 접목될 수 있는 많은 부분이 있다고도 보인다. 이같은 한국적인 상황 안에서 역사적 예수의 삶이 그리스도로 고백되기 위해 우리는 유영모, 함석헌, 김흥호의 관점을 통해 예수의 삶의 길을 찾아갈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언어를 가지고 이야기하기
2. 1. 하나님의 계시가 담긴 그릇인 언어로서의 한글
2. 2. 한글로 예수를 말하는 근거 마련하기

3. 유영모, 함석헌, 김흥호의 예수
3. 1 유영모의 예수
3. 2 함석헌의 예수
3. 3 김흥호의 예수

4. 나가는 글

- 참고도서

본문내용

3. 1 유영모의 예수

유영모는 예수를 ‘이어예수’라 풀어 말했다. 수는 능력을 의미한다. 그리고 스리스도는 ‘글이스트’라 했다. 피아니스트라 하듯이 글이스트라는 것이다. 글은 진리요 진리 자신이 글이스타다. 글은 그리움에서 나온다. 「그리스도 예수」라는 노래에서 유영모 선생은 “글 이울 밖에 이어이 예수는 숨쉬는 한 목숨 이어늘 그 어록”이라 하였다. 선생은 그리스도를 한없이 사모했다. 유영모는 제소리를 다하며 예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살게할 순 숨님이고 건져줄 순 예수시고
깁히 고이 앳겨 쉬며 놉히 고디 사리리니
가까와 다다른 자릴 졔게 든든들고맙

살게 해주시는 숨님, 하늘나라는 한없이 높고 하늘 말씀 타고난 바탈은 한없이 깊다. 가까이 다달아 보니 나 자신의 속의 속알이요, 뛰어올라 쉬니 아버지의 높음 든든 튼튼 고맙고 감사할 뿐이다. 내 안이 하나님 계신 곳, 하나님 계신 곳이 또 내가 있는 곳, 이것이 목적의 왕국이요, 인격의 동산이다.
유영모 선생은 열 여섯에 예수 믿기를 시작했다. 예수를 그는 유일한 효자라고 생각한다. 하나님과 그는 일체라는 믿음이 꽉 들어있다. 믿음이란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효성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죽음은 그대로 하나님과 같이 사는 관문으로 생각한다. 죽기 전에도 하나님 나라와 전화연락 정도는 할 수 있지만 육신을 쓰고 있는동안까지는 아무래도 자유롭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세상에 있는 동안까지는 자기에게 허락된 기한을 옹글게 채워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오정숙 선생은 유영모의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몸나로는 인간인 예수, 얼나로는 그리스도인 예수, 그리스도의 다양성,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성, 부자유친한 예수 그리스도, 스승 예수 그리스도로 설명하고 3. 1. 1 없이 계신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父子有親한 예수 그리스도

참고 자료

김흥호, 『다석일지 공부 5』(솔출판사, 2001)
---------, 『양명학 공부, 1, 2, 3권,』(솔출판사, 1999)
---------, 『제소리』(도서출판 풍만, 1983)
---------, 『원각경 강해』(사색, 2003)
---------, 『생각없는 생각』(도서출판 풍만, 1990)
김흥호 ․ 이정배, 『다석 유영모의 동양사상과 신학』, (솔출판사, 2002)
마커스 J보그, 김기석 옮김, 『예수 새로 보기』(한국신학연구소, 2004)
박경미, ‘속죄론과 관련해서 본 함석헌의 예수 이해’, 『신학사상』, 131(2005)
박재순, “함석헌의 민족혼과 기독교 사상”, 『민족의 큰 사상가 함석헌 선생』(한길사, 1995)
박영호, 『다석 유영모의 생애와 사상 上, 下』(문화일보, 1996)
--------, 『다석 유영모의 기독교 사상』(문화일보, 1995)
-------, 『다석 유영모가 본 예수와 기독교』(도서출판 두레, 2001)
송기득, “함석헌은 그리스도교를 어떻게 챙겼는가”, 『민족의 큰 사상가 함석헌 선생』
(한길사, 1995)
오정숙, 『다석 유영모의 한국적 기독교』(감리교신학대학교 박사논문, 2003)
이정배, 『간(間)문화 해석학과 신힉적 상상력』, (감리교신학대학교 출판부, 2005)
---------, 『한국적 생명신학』(도서출판 감신, 1996)
---------, 『한국 개신교 전위(前衛) 토착신학 연구』(대한기독교서회, 2006)
---------, “함석헌의 『뜻으로 본 한국역사』속에 나타난 ‘민족’ 개념의 신학적 성찰”,
『신학과 세계』, 2006년 봄호
---------, 『인류평화를 위한 함석헌의 혜안』(철학과 현실, 2006년 가을호)
---------, 『기독교, 어떤 도(道)를 전(傳)할 것인가?』(소논문)
이정호, 『훈민정음의 구조원리, 그 역학적 연구』(아세아 문화사, 1990)
조근태, 『다석강의』(현암사, 2006)
함석헌, 『뜻으로 본 한국역사』, (한길사, 2006)
---------, 『새벽을 기다리는 마음』(동광사, 1979)
---------, 『한국기독교는 무엇을 하려는가? - 함석헌 전집 3』(한길사, 1983)
---------, 『흰 손 - 함석헌 전집 6』(한길사, 1983)
---------, 『고난받는 형제들을 위하여 - 함석헌 전집 12』(한길사, 1983)
---------, 『사람의 아들 예수 - 함석헌 전집 14』(한길사, 1983)
---------,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 함석헌 선집3』(한길사 1996)
---------, 『씨에게 보내는 편지 - 함석헌 선집4』(한길사 1996)
기타 함석헌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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